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황교안 체제 안착하나…보수통합·총선공천 등 숙제 산적

입력 | 2019-04-04 19:41:00

범여권 단일화에 석패, 보수통합·외연확장 필요
총선 공천, 5·18 비하발언 징계 등 당내 과제도 산적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4·3 보궐선거에서 1승 1패라는 ‘평타’를 기록하며 정치신인 딱지를 떼고 첫 관문을 통과했지만 보수대통합과 총선전략 설계 등 황 대표 앞에 쌓인 과제는 여전히 수북하다.

황 대표는 “국민들께서 이번 선거를 통해 문재인 정권을 준엄하게 심판하는 동시에 한국당에게는 무거운 숙제를 주셨다”며 “아무리 정권이 폭정과 실정을 거듭한다 해도 우리가 대안정당 면모를 확실히 보여주지 못하면 국민의 더 큰 지지를 받아내기 어렵다. 우리 당을 믿고 표를 주실 수 있도록 민생정당, 대안정당, 싸워 이기는 정당으로 더욱 가열차게 혁신해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번 보궐선거에서 한국당의 통영·고성 사수는 충분히 예측 가능한 결과였지만, 진보의 성지인 창원 성산에서 504표 차이로 초박빙 접전을 펼친 것은 이례적이다. 여기에는 ‘험지’나 다름없는 창원 성산에서 ‘원룸살이’를 하며 보선을 진두지휘한 황 대표의 리더십과 당 차원에서 총력을 쏟은 선거 전략이 주효했다는 게 중론이다.

등을 돌렸던 PK(부산·경남) 민심을 한국당 쪽으로 일부 돌리긴 했지만, 진보 진영의 범여권 후보 단일화 전략에 밀려 고전을 면치 못한 점은 역설적으로 보수 대통합의 시급성과 중도층을 향한 외연 확장의 필요성을 확인시켜줬다.

다만 황 대표는 보수대통합을 조급하게 서두르거나 당 안팎의 반발을 사면서까지 무리하게 추진할 계획은 없어 보인다. 당 내 계파 분란의 불씨가 언제든 되살아날 수 있는 만큼 당 내 통합에 우선 역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황 대표는 보수대통합 추진 계획과 관련해 “갑자기 되기 어렵다면 단계적으로 해나가는 게 필요하다”며 “우리가 단단하게 다졌으면, 우선 외연을 넓히는 노력을 할 것이고, 그런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더 큰 통합을 이뤄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당 내에서 풀어야할 과제도 산적하다. 우선 총선에 대비한 공천 전략을 세우고 당직 인선을 마무리해 조직을 정비해야 한다. 공천 과정에서 친박계와 비박계 간 계파 갈등이 재연될 소지도 있다.

황 대표는 “공천의 핵심은 공정성이라고 생각한다”며 “공정하지만 능력 없는 이런 후보가 공천이 된다고 한다면 이길 수가 없다. 공정하면서 이길 수 있는 공천을 하겠다”고 했다.

다만 “아직 공천에 대한 구체적인, 세부적인 방안을 갖고 있지 않다”며 “이제 당에서도 내년 총선을 준비하기 위해 논의를 시작하는 단계로, 저는 저대로 여러 의견들을 수렴하는 그런 단계”라고 전했다.

아직 임명하지 못한 조직부총장, 여의도연구원 부원장, 지명직 최고위원 등 노른자 당직도 서둘러 채워야 한다.

황 대표는 “재보궐선거에 집중하느라 세밀하게 다루지 못한 부분이 있다”며 “가급적 조속하게 남은 인선을 마무리하겠다”고 했다. 이어 “사실 인선 그 자체가 목표가 아니라, 우리 당이 목표로 하는 정말 싸워 이기는 정당, 그리고 역량 있는 대안정당, 미래가 있는 젊은 정당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과제들이 많이 있다”며 “인선이 마무리 되면 본격적으로 국민들에게 우리 당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조만간 정리를 다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5·18 망언’에 연루된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들에 대한 징계도 더 이상은 미룰 수 없다.

정치권에서는 보궐선거 이후로 징계를 연기할 것으로 관측했지만 5·18 기념일이 다가올수록 한국당에는 유리할 게 없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당장 징계 수위를 논의할 당 윤리위원장을 새로 구해야 하는 상황이다.

황 대표는 “(윤리위원장은) 사의 표명만 돼있고 (사표) 수리는 안 된 상태”라며 “빠른 시간 내에 한 번 더 김영종 윤리위원장의 뜻을 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