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검찰, ‘삼바 분식회계’ 수사 속도 조절…압수물 분석 초점

입력 | 2018-12-18 16:25:00


검찰이 4조5000억원대 ‘분식 회계’ 의혹을 받고 있는 삼성 바이오로직스에 대한 수사 속도를 조절하는 모양새다. 최근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 분석에 먼저 초점을 맞추겠다는 것이다.

18일 검찰에 따르면 이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지난 13일 삼성 바이오로직스와 삼성 바이오에피스, 삼성물산 내 회계 부서 등을 압수수색해서 확보한 자료를 분석하고 있다.

앞서 검찰은 비공개로 참고인 조사 등을 진행한 뒤 확보한 증거물을 토대로 법원에 압수수색 필요성을 소명했고, 영장을 발부받아 삼성 바이오로직스 등을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삼정·안진·삼일·한영 등 회계법인 4곳도 포함됐다.

검찰은 현재 대부분 장소에 대한 압수수색을 사실상 끝마친 상태로, 디지털 포렌식(파일 복구)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개별 기업마다 갖추고 있는 시스템이 다르고 복잡한 작업인 만큼 다소 시간이 소요된다는 게 검찰 설명이다. 디가우징(Degaussing·하드디스크 등 저장 장치를 복구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법) 등 증거인멸 정황은 포착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최대한 빨리 객관적 자료를 충분히 확보하기 위해 압수수색에 나섰고, 이에 따른 자료 분석을 통해 분식회계 혐의를 입증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사실관계 등에 대해 객관적 자료로써 이론의 여지가 없을 정도로 증명하는 것에 방점을 둔 것이다.

검찰 관계자는 “(압수수색 영장 발부만으로) 현 단계에서 분식회계 혐의가 완전히 소명됐다는 것은 아니다”라며 “객관적 자료를 통해 확인해 나가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검찰은 압수 대상이 된 자료의 분량이 상당한 데다가 사건의 특성상 치밀한 분석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관련자 소환 조사 등 본격적인 수사 전개는 분석이 상당 부분 진행되고 난 이후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법조계에서는 검찰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과정을 확인하기 위해서 수사에 만전을 기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된다. 삼성 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비율 산정과 연결돼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이 합병할 당시 주식교환 비율을 산정함에 있어 제일모직의 자회사였던 삼성 바이오로직스의 기업 가치가 크게 반영됐고, 이에 따라 이 부회장은 합병 이후 삼성물산의 최대 주주로 올라섰다. 이에 따라 삼성 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이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과정의 일환이었다는 지적은 그간 줄곧 제기돼 왔었다.

【서울=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