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 발전 과정의 중심이 된 기계 산업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가 열린 지금 첨단 기술과 융합하며 미래 전략 산업으로 꼽히고 있다. 기계공학은 기계, 조선, 항공, 자동차, 금속, 환경 등 모든 산업의 근간이 되는 학문이다. 특히 실생활에서 필요한 기계의 설계와 생산부터 인공위성, 에너지, 로봇, 인공장기, 나노기술 등 미래 첨단기술까지 다방면으로 아우르고 있어 취업분야도 다양하다. 이 때문에 공과대학의 꽃이라고도 불린다.
거제대 기계공학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은 창의적으로 변해야한다는 교육 철학에 따라 체계적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독창적으로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학생들을 배출하면서 산업체와 학생들로부터 만족도가 높다.
○ 창의적인 공학 설계 프로그램!
광고 로드중
○ 학생 수준별 취업매칭 시스템 구축!
학과는 지역산업과 연계한 차별화된 교육과정으로 학생들을 양성해 여러 산업 분야로 진출시키고 있다. 학과가 개설된 지난 30년 동안 지속적으로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는데, 지난 2013~2015년까지는 4년제 일반대학을 포함하여 전국의 모든 기계공학과 중 3년 연속 최고 취업률을 달성했다. 2018년도 졸업생들은 SK하이닉스, 삼성SDI, 경남에너지, 한화큐셀, 셀트리온, LG화학, 포스코, 대우조선해양, 삼성전자, S-OIL, 삼성에스원, DST 로봇, 일본대기업, 동아제약, 스테코, DS미래기술, DSEC, 한국GM자동차서비스 등 유수 기업에 취업했다.
취업률이 높은 이유는 ‘학생 수준별 체계적인 취업률 향상 매칭 프로그램’덕이다. 학과는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취업처를 발굴하고, 기업체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에 적합한 인력을 양성하고, 다양한 기업체 출신 교수들이 취업 지도를 하고 있는 게 프로그램의 핵심이다.
○ 나도 합격할 수 있다!
광고 로드중
○ 학과 포인트
CAD/기계설계, 자동차, 항공·드론 등 3개 세부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부 전공에 따라 일반 기계에서 에너지 및 제약회사에 이르기까지 취업 분야가 넓고 다양하다.
취재지원 김영은 동아일보 진로교육연구소
이종승 기자 urisesa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