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강은희 대구 교육감 당선 취소해야”…대구 고교생 ‘靑 국민청원’ 1만명 돌파

입력 | 2018-06-20 19:10:00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캡처


대구광역시 지역 고등학생이라고 주장한 누리꾼이 ‘강은희 대구시교육감 당선을 취소해야한다’는 청와대 국민청원을 올려 1만 명 이상의 동의를 얻어냈다.

“대구에 있는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이라고 밝힌 한 청원인은 6·13 지방선거 개표 결과가 나온 14일 ‘대구교육감 강은희 당선 취소해주십시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이 청원은 20일 오후 6시 55분 현재, 1만6000명 이상의 국민 동의를 얻었다.

청원인은 “오늘 아침 아주 충격적인 소식을 접했다. 바로 대구 교육감에 강은희가 당선이 됐다는 소리”라면서 “강은희는 ‘위안부’ 합의, 교과서 국정화 등의 적폐에 깊이 연루 되어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위안부 할머니들을 10억 엔에 팔아넘기고 교과서 국정화에 깊게 연루돼 있는 분이 대구의 교육을 책임지는 교육감 자리에 어울린다고 생각하진 않는다”고 주장했다.

사진=정신대할머니와함께하는시민모임


청원인이 주장한 대로 사단법인 정신대할머니와함께하는시민모임 측은 지난달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여성가족부 장관이었던 강은희 후보는 피해자들을 찾아가 ‘일본 정부가 잘못했다고 반성하고 사과하고 빌었다. 얼마 전에 재단에 돈을 보내왔고 할머니들께 나눠 드릴 것이다. 마음 편하게 계시라’라고 하면서 피해자를 배제했던 합의의 정당성을 확보하느라 피해자에게 위로금을 받도록 회유하고 종용하기까지 했다. 피해 당사자도 모르게 1억 원을 강제로 입금하는 일도 있었다. 그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에서도 협상은 존중하여야 한다면서 ‘위안부’ 합의를 강력히 옹호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강은희 후보는 과거 새누리당 역사교과서개선특위 간사로 한국사교과서 국정화에도 앞장선 바 있다”며 “(강 후보는) 국정농단으로 심판받은 박근혜정권의 수혜를 입어 여성가족부 장관으로 재직했다”고 비판했다.

사진=정신대할머니와함께하는시민모임


정신대할머니와함께하는시민모임 측의 비판에도 강은희 당선인은 6.13 지방선거에서 득표율 40.73%로 당선됐다.

20일 발족된 강은희 대구시교육감 당선자 공약추진위원회는 ▲미래교육 ▲교육격차해소 및 교육공동체 ▲학교안전 ▲학생복지 ▲학교자율 등 5대 공약별로 분과를 설정, 세부 공약들에 대한 이행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강은희 대구시교육감 당선인은 “여름방학을 한 달여 앞두고 기말고사 등으로 학교가 매우 바쁜 시기라 공약추진위를 최대한 간소하게 운영할 계획”이라며 “아이들이 미래를 행복하게 살아갈 힘을 길러주는 교육, 차별 없는 배움, 행복하고 소통하는 가르침을 통한 신명나는 교육을 위해 학교에 실질적인 변화가 일어나도록 공약추진위원회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봉오 동아닷컴 기자 bong087@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