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게임산업협회는 금일(19일) 공식 성명서를 통해 게임 장애(gaming disorder)를 질병으로 등재하겠다는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이하 WHO)의 ICD-11 개정안 관련 내용 철회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번 성명서에는 한국게임산업협회를 포함해 한국인터넷기업협회, 한국모바일게임협회, 한국게임개발자협회, 한국어뮤즈먼트산업협회, 한국인터넷PC문화협회, 문화연대, 게임개발자연대가 공동 참여했다.
WHO는 오는 5월 열리는 국제질병분류기호 개정(이하 ICD-11)에서 게임 장애(gaming disorder)를 질병으로 등재하는 방향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ICD-11의 초안은 게임 장애를 '다른 일상생활보다 게임을 우선시하여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하더라도 게임을 지속하거나 확대하는 게임행위의 패턴'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한국게임산업협회는 전 세계에서 온라인‧모바일‧콘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들은 약 20억 명에 달하며, 게임 이용자들 중에는 더 열정적으로 게임을 즐기는 경우는 있지만 이는 다른 문화콘텐츠를 즐기는 경우에도 자연스럽게 생기는 일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 때문에 의학계나 심리학계에서도 '게임 장애'에 대해 명확한 결론을 내린 바 없으며, WHO의 최근 움직임이 게임 장애와 관련된 과학적 의문을 해소할 수 있는 명확한 데이터에 기반을 두고 있는지 우려를 표한다고 전했다.
또한, 게임 장애를 과학적으로 입증하기 위해서는 임상적 실험을 통한 데이터로 이를 뒷받침할 수 있어야 한다. 또 대상 그룹을 이루는 구성원이나 해당 그룹의 모집 과정이 타당한지도 검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WHO의 개정안이 담은 정의와 진단기준으로 20억 명이 일상적으로 즐기는 문화콘텐츠를 '질병'으로 분류할 수 있는지 상식적 차원에서 검토가 필요하며, 과학적 엄밀성이 부족한 자의적 판단에 따라 단순히 게임을 좋아하는 이용자들이 '게임 장애' 질환을 갖고 있는 것으로 분류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한국게임산업협회 (출처=게임동아)
동아닷컴 게임전문 조영준 기자 zoroaster@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