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사설]50조 원 육박한 저축銀 대출, 속에서 곪는 부실 없나

입력 | 2017-10-10 00:00:00


7월 말 기준 저축은행 대출 규모가 5년 7개월 만에 최대인 48조929억 원으로 집계됐다. 2011년 부실 저축은행 연쇄 도산사태 직전 65조 원까지 치솟았다 쪼그라들었던 저축은행 대출이 최근 부동산 경기를 업고 매달 6000억 원 이상 늘어났다. 저축은행에서 최고 27.9%의 연 금리로 돈을 빌리는 개인과 기업은 시중은행 문턱을 넘지 못할 정도로 신용도가 낮거나 담보가 부족한 처지다. 기준금리가 급격히 인상되거나 집값이 빠르게 떨어질 경우 저축은행을 중심으로 2금융권 대출부터 부도가 날 수 있다.

여기서 생긴 부실이 금융권 전반으로 확산되면 6년 전 저축은행 사태처럼 뱅크런(대량인출사태)과 연쇄 도산을 초래할 우려도 없지 않다. 금융 전문가들이 대출의 총량보다는 대출의 질을 관리해야 한다고 주문한 것도 이 때문이다. 저축은행 대출이 늘어난 것은 올 6월 시행된 전국 40개 ‘청약조정 대상지역’에 대한 대출규제 영향이 크다. 여기에 8·2부동산대책으로 1금융권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기가 더 어려워졌다. 돈이 필요한 사람은 많은데 돈줄은 말랐으니 저축은행에 사람이 몰리고, 저축은행은 2%대 금리로 조달한 자금으로 20%대 대출이자를 받는 고금리 장사에 골몰하는 것이다.

금융당국이 지금 저축은행의 자산이 건전하고 순이익이 양호한 편이라는 통계 수치에 안도하고 있다면 저축은행 사태에서 교훈을 얻지 못한 것이다. 당국은 고금리 대출을 쓸 수밖에 없는 서민과 영세 자영업자에게 돈줄을 푸는 한편 저축은행 안에서 곪고 있을지 모르는 부실을 선제적으로 찾는 2가지 숙제를 서둘러 해야 한다. 당초 상호신용금고로 출발한 저축은행이 서민금융회사 역할을 제대로 못한다면 저축은행에서 ‘은행’을 떼어내는 것도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