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내 생각은/남진영]고려해볼 버스자율안전관제

입력 | 2017-07-18 03:00:00


남진영 한국도로공사 교통운영팀장

예전에도 마찬가지였지만 최근 버스 관련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5월 11일에는 영동선 둔내터널 부근에서 버스 운전사의 졸음운전으로 5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고, 이달 9일에는 경부선 양재 부근에서 졸음운전을 한 운전자가 정차 중인 차량을 추돌해 2명이 사망하고 다수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사고가 나면 그때마다 버스 에스코트를 한다든가, 안전관을 배치한다든가 하는 등의 많은 대책이 나오지만 실제 지속적, 실효적으로 계속 실행되지는 않는 것 같다. 버스회사도 열악한 재정 형편 때문에 버스 운전사에 대한 근로조건 개선이나 졸음방지 장치를 설치하기가 쉽지 않다.

그런데 얼마 전 아내가 “청주에서 버스를 타고 오는데 한 승객이 운전사에게 ‘아저씨 졸지 마세요’라고 말해주더라”라고 말했다. 아마 버스 운전사가 조는 걸 보고 말했을 것이다. 그 순간 ‘버스자율안전관제’를 도입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버스에 자율안전관의 권한을 적시해 놓은 좌석을 지정하고, 승객 중 그 좌석에 앉은 사람이 버스 운전사가 고속, 졸음 등 안전에 위반되는 행위를 할 경우 말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것이다. 제도까지는 아니지만 비행기는 문 앞 좌석에 앉은 승객에게 사고 시 문을 여는 데 의무적으로 도와줄 것을 비행 전 공지하고 있다. 이 자리에 앉는다고 요금 혜택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앞뒤 간격이 넓은 이 좌석의 특성상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물론 버스자율안전관제도를 운영할 때 일정 자격을 갖춘 사람을 등록제로 할지, 아니면 임의로 희망자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할지, 요금 할인 등의 혜택을 줄 것인지, 만약 사고 시 책임은 어디까지 부여해야 하는지 등 몇 가지 고려할 사항이 있기는 하다. 그렇지만 약간의 혜택만 부여한다면 큰 부담이 없으면서도 매우 현실적인 안전 대책이 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만약 현실적인 이유로 이런 제도의 도입이 어렵다면 각 버스에서 상영하는 TV 영상에 이런 내용이 포함된 안전방송을 하는 것도 한 방안이 될 것이다. 비행기처럼 안전띠 사용법, 탈출방법, 운전사가 졸음운전을 할 때의 대응법 등이다. 제도와 버스회사가 우리의 안전을 담보해주면 그보다 좋은 것은 없다. 하지만 그것이 어렵거나 늦어진다면 우리가 스스로를 보호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남진영 한국도로공사 교통운영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