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연구중심대학 도약 토대 마련한 경암의 통 큰 기부

입력 | 2017-06-27 03:00:00


부산대 전호환 총장(왼쪽)과 경암 송금조 회장이 부산대가 송회장의 기부를 기념해 건립한 동상 앞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부산대 제공

글로벌 연구중심대학으로의 도약을 꿈꾸는 부산대학교의 ‘발전의 모멘텀’인 양산 캠퍼스는 2003년 경암(耕岩) 송금조(경암교육문화재단이사장 겸 태양사 회장) 회장의 우리나라 역사상 최고액 개인 기부인 305억원 덕에 가능했다. 전호환 부산대 총장은 “경암 선생님의 아름다운 뜻을 실현하고 우리대학이 의·약·생명과학 연구중심대학으로 도약할 수 있는 근간을 양산캠퍼스에서 찾고자 한다”며 “부산대는 의학·치의학·한의학·간호학·약학·생명과학·농학·동물·의공학·바이오나노소재 등 의·약·생명과학 발전을 위한 기본 인프라와 역량을 갖추고 있어, 캠퍼스 집적화와 효율화를 통해 한 단계 발전된 의·약·생명과학 연구중심대학의 모습을 그려갈 것”이라고 비전을 밝혔다.

마침 문재인 정부도 양산에 의생명과학 특화단지 추진을 공약했기 때문에 지금이 부산대가 양산캠퍼스 개발을 통한 연구중심대학으로 발전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는 것. 전 총장은 “계획이 실현되면 양산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바이오연구의 메카가 될 것이며, 이는 곧 양산이 고향인 경암 선생의 기부가 결실을 맺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산대 양산캠퍼스는 전적으로 경암의 ‘통 큰 기부’ 덕분에 가능했다. 2003년 포화 상태의 부산대는 제2캠퍼스 건립을 위해 양산의 토지 34만 평 매입을 계획하지만, 전체 대금 510억 원 중 304억 원을 마련할 방도가 없어 물거품이 될 위기에 처했다. 이 때 송 회장이 305억 원 기부를 약속하면서 부산대는 미래 도약을 위한 근본적인 전환점을 마련할 수 있었다. 부산대에게 송 회장의 기부는 대학의 개교와 맞먹는 ‘대도약의 밑거름’이 된 셈이다.

송 회장은 부지런함과 근검절약을 실천하며 기업가 정신의 표상과도 같은 인생을 살았다. 그는 1940년 17세에 보통학교 졸업 직후 세상에 뛰어들어 약품도매상·미곡상·정미소·양조장 등 안 해 본 일 없이 온갖 사업을 개척해 나가면서도 ‘착한 돈’만 모았지 부정한 돈이나 권력과 명예를 탐하지 않았다는 평을 받는다. 기업가 송금조는 쉰 줄에 요산 김정한 선생을 만나 ‘돌과 자갈밭을 갈아 옥토를 일구듯 열심히 살라’는 의미의 경암(耕岩)이라는 아호를 얻었고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사업이 바로 ‘교육과 문화’ 사업이라는 걸 깨달았다. 그래서 1000억 원의 사재를 내 경암교육문화재단을 설립했고 경암학술상을 제정했다.

전 총장은 “양산캠퍼스 기부는 경암 선생의 고향을 사랑하는 마음과 교육에 대한 믿음 때문이며, 그 이면에는 훌륭한 내조자이신 진애언 박사의 나눔의 철학도 크게 기여했다”고 말했다. 또한 “하버드, 스탠퍼드 등의 대학들도 명망가들의 기부로 오늘날 세계적인 명문대학이 될 수 있었다”며 경암의 기부가 갖는 의미를 설명했다.

부산=이종승 전문기자 urisesang@donga.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