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홍준표 ‘일심회’ 발언, 언론 팩트체크 결과 ‘거짓’

입력 | 2017-04-26 09:53:00

JTBC 대선 자문단 팩트체크 SNS 캡처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가 25일 JTBC '대선후보 TV토론'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일심회 간첩단 사건'에 개입했다고 발언한 데 대해 일부 언론의 팩트체크 결과,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이날 홍 후보는 문 후보에게 "위키리스크에서 일심회 사건을 검색해봐라. 노무현 대통령이 간첩단 사건 수사 당시 국정원장까지 해임시키면서 수사를 막은 사건이다. 당시 문 후보가 노무현 정부에 있을 때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문 후보는 "그때 나는 청와대에 있지도 않을 때다"며 "왜 이렇게 거짓말을 하나 잘못했으면 사과할 줄 알아야 한다. 팩트를 올려주셨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이에 JTBC 대선 자문단의 팩트체크 결과, 문 후보의 말이 맞았다. 일심회 사건은 2006년 10월에 발생했고, 문 후보는 그 해 5월에 비서실장을 그만둔 상태였다. 이후 2007년 3월에 청와대로 복귀했다.

또한 조선일보 팩트체크에 따르면 홍 후보가 TV토론에서 "당시 국정원이 모두 7개 그룹 중에서 일심회 간첩단 외에 6건을 추가 수사하려고 하니까 문 후보 측 386 정치인이 많이 걸려 있었다"며 "이게 위키리크스로 폭로가 돼 있다. 문 후보는 그때 비서실장을 하면서 왜 김성규 전 국정원장이 7개 그룹을 수사하려는데, 못하게 했는지 해명하라"고 말했다.

하지만 문 후보가 수사를 막았다는 홍 후보의 주장 또한 사실이 아니다. 조선일보 팩트체크에서는 김승규 전 국정원장이 2012년 언론 인터뷰에서 "(수사 중단 압박한 청와대 참모의) 실명은 공개할 수 없다"면서도 "문재인 전 비서실장은 아니다"라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일심회 사건은 2006년 10월 노무현 정부 시절 국정원이 적발한 간첩 사건이다. 당시 김승규 국정원장은 국정원이 사건 관련자들을 체포한 지 3일 만에 사의를 표명했다.

이후 재미교포 사업가 장민호와 386운동권 출신인 최기영 민노당 전 사무부총장 등 5명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가 확정돼 3~7년형을 받았다.

이들은 조선노동당에 입당해 김일성·김정일 부자에게 충성 서약을 했고, 주한미군 재배치 현황 등의 비밀 문건도 북에 보낸 것으로 나타났다.

김소정 동아닷컴 기자 toystor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