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컨소시엄 통한 우선매수권 행사… 채권단, 22일까지 수용여부 결론

입력 | 2017-03-21 03:00:00

셈법 복잡해지는 금호타이어 인수
산업銀, 박삼구회장 요구 일단 수용… 지분 75% 이상 반대하면 물거품
정치권 “中기업 인수 안돼” 목소리… 금융권 “한중 경제마찰 확대 우려”
산업부 “매각 승인, 국방당국과 협의”





금호타이어 주주협의회(채권단)가 22일까지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요구한 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우선매수청구권 행사 수용 여부를 결론짓기로 했다. 어느 쪽으로 결론이 나와도 이해관계자의 반발에 따른 진통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관련 중국의 조치에 대한 반감과 중국 기업의 인수를 반대하는 정치권 개입도 셈법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

KDB산업은행은 20일 금호타이어 지분을 보유한 각 채권은행에 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우선매수청구권 행사 수용 여부를 묻는 서한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각 채권은행에 의견을 물어야 한다”는 박 회장의 요구를 수용한 것이다. 채권단은 매각 대상 지분의 33.7%를 보유한 우리은행과 산업은행(32.2%), KB국민은행(9.9%), 한국수출입은행(7.5%) 등으로 구성돼 있다.

각 채권은행은 22일까지 산업은행에 의견을 회신해야 한다. 지분 기준으로 75%가 반대하면 컨소시엄을 구성해 우선매수청구권을 행사하려던 박 회장의 계획은 수포로 돌아간다. 현재 채권단 내부에는 박 회장의 요구에 반대하는 기류가 강하다. 채권단이 그동안 수차례 “컨소시엄을 구성해 입찰하려면 본입찰에 참여하면 된다. 우선매수청구권은 개인 자격으로만 행사할 수 있다”고 밝혀 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드 관련 중국의 몽니로 국민의 반감이 커지는 게 변수다. 정치권의 개입도 영향을 주고 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20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방산기술을 중국에 넘기는 위험천만한 처사가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매각 승인 신청이 들어오면 국방부, 방위사업청과 협의해 판단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외국인투자촉진법상 외국 기업이 방산물자 생산 기업을 인수하려면 산업부 장관 승인을 받아야 한다. 채권단에 따르면 금호타이어의 방산 비중은 매출의 0.1% 안쪽이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들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 ‘제2의 쌍용차’ 등을 언급하며 중국 회사로의 매각에 제동을 거는 발언을 쏟아냈다.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는 “어떤 특혜 논란도, ‘먹튀’ 논란도 있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이미 주식매매 계약까지 체결한 상황에서 절차를 되돌리라고 주장하는 것은 신뢰를 해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박 회장의 요구를 수용하면 더블스타가 역으로 이를 문제 삼아 소송을 걸 수 있다. 한중 경제 마찰로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채권단이 박 회장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기로 결정한다면 박 회장 측은 법원에 매각금지 가처분을 신청할 가능성도 있다.

박창규 kyu@donga.com·이은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