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전문대학 육성사업 우수대학]
김진배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그동안 대학 교육은 대학과 산업체 직무 간 역량 미스매치가 있어 왔다. 연성대는 이 같은 문제의 해결을 위해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에 현장의 요구를 충실히 반영하여 왔다. 특히 서비스산업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인성, 창의성, 전문성 함양이 필요하다고 보아 △서비스 역량 교육 강화 △직무봉사학습 △Gem-Lab&Marketplace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교육의 질적 수월성 제고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광고 로드중
그리고 Gem-Lab&Marketplace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창의교과활동을 통해 만든 작품을 판매 가능한 형태로 제작하고(Gem-Lab), 이를 실제로 판매해 보는(Gem-Marketplace) 현장 중심 프로그램이다. 비즈니스 전체 과정을 이해하고 고객과의 만남에서 발생하는 돌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2015년 Gem-Lab&Marketplace에 7팀 262명이 참가하였으며, 2016년에는 해외 1팀 포함 총 17팀 300여 명이 참가하여 그 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특히 뷰티·패션 Gem-Lab&Marketplace를 통해 학생들이 만든 유무형의 서비스·제품은 해외 마켓에서 시장성을 테스트하였고, 이 경험을 기반으로 중국으로부터 K-Beauty 단기 기술 이전 과정을 유치해 운영할 예정이다. 더불어 비즈니스 모델화를 위해 사업 타당성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이렇게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한 결과, 해외 산업체에서 현장실습 및 취업 약정 후 2월 취업을 준비하는 등 창의적 글로컬 현장 중심 교육 성과가 해외 진출로 연결되고 있다.
김진배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 “원석을 보석 만드는 데 역량집중” ▼
오금희 총장
산업체와의 직무 미스매치 해결을 위해 NCS 기반 전공 교육을 강화하고, 직업인으로서의 기본 소양 함양을 위한 직업기초·교양 교육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입학부터 졸업과 취업까지 학생 맞춤형 Gemstone 경력개발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이 전공 분야에서 보석 같은 전문 직업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체계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직무봉사학습, 글로컬서비스 교육 특화, Gem-Lab&Marketplace 등 현장 중심의 독창적 프로그램은 인성, 소통 및 서비스 능력을 갖춘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연성의 의지를 담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성공적 사회 진출을 돕기 위해 NCS 기반 잡매칭 시스템을 구축하여 학습 성과의 채용 연계성을 강화하고 산업체 멘토링, 취업 스킬 클리닉 등 학생 맞춤 취업 코칭을 실시하고 있다.앞으로 특성화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통해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지역사회 및 산업체 요구에 부응하는 사회 맞춤형 교육과 체계적인 취·창업 지원을 통해 학생과 산업체를 모두 만족시키는 수도권을 대표하는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광고 로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