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단독]“CCTV등 4중보안 靑… 경호실 ‘최순실 출입’ 몰랐을리 없어”

입력 | 2016-11-25 03:00:00

[탄핵 정국]최순실씨 프리패스 논란… 전직 대통령경호실 고위직 지적




청와대선 무슨 일이…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최순실 씨 등 국정 농단 의혹을 수사할 특별검사 후보 추천 의뢰서를 재가한 가운데 청와대 본관으로 향하는 출입문이 굳게 닫혀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최순실 씨가 청와대를 수시로 드나들었다’는 의혹과 관련해 대통령경호실의 핵심 인사였던 A 씨는 24일 “그게 사실이라면 경호실장 및 차장 등은 출입 기록 하나하나를 꿰뚫고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만약 그들이 파악하고 있지 못하다면 직무유기로 고발해야 한다”라고도 했다.

 대통령경호실에서 20년 넘게 근무하며 고위직까지 지낸 A 씨는 이날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청와대 정문인 ‘11문’을 통과할 때 101경비단에서 차량번호는 물론이고 운전자, 동승자까지 반드시 파악한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11문은 ‘장관급 이상이 드나드는 출입구’로 서울지방경찰청이 관할이지만 대통령경호실의 지휘를 받는 101경비단이 검문을 맡고 있다. 이영석 경호차장은 이달 초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부속실에서 방문자의 신분을 미리 알려주면 11문에서 (검문 없이) 통과시켜 주기도 하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그러나 11문도 예외 없이 동승자까지 검문한다는 게 A 씨의 주장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현 대통령경호실 관계자 B 씨는 이날 “11문을 ‘프리패스(무사통과)’했더라도 대통령을 만나려면 3중, 4중의 절차를 거친다”라고 전했다. 누구든 관저로 들어가기 전에 입구에서 폐쇄회로(CC)TV나 적외선감지기 등으로 신원을 파악한다. 이어 1층 데스크에서 다시 직접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친 뒤 경호요원들의 안내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A 씨는 “이런 모든 과정은 경호실장에게 직접 보고되고, 경호차장 경비본부장 등에게도 상세히 알려진다”라고 밝혔다. 결국 최 씨가 청와대를 출입한 게 사실이라면 2013년 3월 취임한 박흥렬 경호실장 등은 이를 알고도 ‘모르쇠’로 일관했다는 얘기가 된다.

 청와대는 최 씨의 무단출입 의혹이 처음 불거졌을 당시 의원들의 출입 기록 요청에 “최대한 협조하겠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지금까지도 관련 자료를 제출하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해 A 씨는 “경호실이 어떤 조직보다 충성심이 강하고 또 그래야 하는 것은 맞다”라면서도 “상황이 이 지경(최순실 게이트)까지 왔는데 남의 동네 얘기인 양 ‘유체이탈’ 하며 아무 대응도 못 하는 모습이 답답하다”라고 지적했다.

 A 씨는 박 실장의 처신을 두고도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였다. 박 실장이 최 씨의 잦은 관저 출입을 조기에 문제 삼았다면 최순실 게이트까지 번지는 사태를 막을 수 있었다는 것이다. 그는 “경호실은 ‘로봇’처럼 문만 지키는 조직이 아니다”라며 “청와대의 양대 축은 비서실과 함께 경호실로, 두 기관이 ‘견제와 균형’의 원칙을 제대로 지켜야 이번과 같은 사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최근 청와대 안팎에선 “박 실장 체제 이후 경호실의 역할이 크게 축소돼 직원들 사이에 불만이 많다”라는 말도 나온다. 이를 두고 A 씨는 “이번 사태를 교훈으로 600∼700명의 경호실 식구가 실장 한 사람의 역량으로 좌지우지되는 ‘제왕적 경호실 체제’부터 손봐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스스로를 “이 정권을 지지했고 뿌리 깊은 보수 성향”이라고 밝힌 A 씨는 “경호실에 대한 애정이 누구보다 깊기에 오히려 쓴소리를 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진우 기자 niceshin@donga.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