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열린 시선/문화식]후진국병 결핵, 책임지고 퇴치하자

입력 | 2016-07-19 03:00:00


문화식 가톨릭대 의대 교수 민간·공공협력 결핵관리사업단장

의학의 발전으로 전염병 대부분이 예방과 치료가 가능하게 된 지금 결핵의 심각성을 다소 잊고 있다.

결핵은 전염과 발병 양상이 복잡해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고, 치료를 위해서는 여러 종류의 항결핵제를 장기간 복용해야 한다. 따라서 결핵 환자를 철저히 치료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결핵에 대한 인식 부족, 약제 부작용, 경제적 어려움 등 다양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철저한 관리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정부가 결핵관리 전담 간호사를 전국 128개 의료기관에 배치하여 이들 의료기관의 환자 관리를 지원하는 ‘민간·공공협력 결핵관리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정책만으로는 결핵 퇴치에 오랜 기간이 걸릴지 모른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결핵 퇴치를 위해서는 환자 발견과 철저한 치료, 동시에 잠복결핵 감염 역시 국가 차원에서 적극 치료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잠복결핵 감염이란 결핵균에 감염되어 체내에 소수의 살아있는 균이 존재하나 외부로 배출되지 않아 타인에게 전파되지 않으며 증상이 없고, 항산균 검사와 흉부 X선 검사에서 정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를 말하는데, 이들 중 일부가 향후 활동성 결핵으로 발병하게 된다.

정부는 올 3월 결핵 예방의 날을 맞아 ‘결핵 안심국가 실행 계획’을 발표했다. 잠복결핵 감염 조기 진단과 발병 전 치료로 결핵 발병 자체를 차단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7월부터는 민간 병·의원에서 치료받는 결핵 환자들도 전액 무료로 치료받게 됐는데, 환자의 경제적 부담이 줄어 치료 성공률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8월부터는 결핵예방법 개정으로 교직원이나 의료기관 종사자는 잠복결핵 감염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 결핵 퇴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조치라고 생각한다.

국가는 확고한 책임의식을 갖고 합리적인 정책을 추진하고, 의료계는 적극 동참해 모든 환자를 신고하고 철저히 치료해야 한다.

국민은 건강관리를 철저히 하고, 2주 이상 기침이 나면 감기로 가볍게 여기지 말고 결핵검사를 받도록 하자. 결핵 환자는 완치될 수 있다는 희망을 갖고 철저히 치료받고, 환자 가족과 동료들은 환자를 끝까지 배려해야 한다.

문화식 가톨릭대 의대 교수 민간·공공협력 결핵관리사업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