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단독]서울 오가는 경기버스 73%가 경유차… 2000억 교체비용 난제

입력 | 2016-05-26 03:00:00

[서울시 미세먼지 대책]경유버스 서울진입 차단 방침




《 경기도에 등록된 버스는 총 1만555대. 이 중 서울을 오가는 버스는 2200대다. 서울시와 경기도는 이 중 약 1600대가 경유 버스인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인천에서 출발해 서울로 진입하는 경유 버스는 68대다. 하루 평균 40만 명이 경기와 인천에서 ‘서울행’ 경유 버스를 이용하고 있다. 서울의 경우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약 7500대의 경유 버스가 모두 압축천연가스(CNG) 버스로 교체됐다. 서울시는 경기도와 인천시에도 경유 버스 교체를 직간접적으로 요청해 왔다. 그러나 재원 부족 등의 이유로 번번이 성사되지 않았다. 경기와 인천 지역 주민들의 교통 불편을 우려해 강도 높은 대책도 추진하지 못했다. 》

미세먼지에 갇힌 서울 서울 지역의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으로 관측된 25일 강남대로에서 경기 지역 버스가 운행하고 있다. 서울시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경기와 인천 지역에서 서울을 오가는 경유 버스의 운행을 전면 제한하기로 했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하지만 미세먼지 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자 서울시는 더 이상 경유 버스 문제를 손놓고 있을 수 없다는 판단을 내렸다.


○ 경기도·인천시 “문제는 돈”

경기도와 인천시는 경유 버스 운행 제한을 추진키로 한 서울시의 취지에 대체로 공감하고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서울시와 협의 과정을 보고 운행 제한에 동참할지 판단하겠다”면서도 “운행 제한이 시행되면 경기도 내 경유 버스 중 서울을 오가는 버스부터 CNG 버스로 교체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경유 버스와 CNG 버스의 가격 차(1200만 원)가 크지 않은 만큼 노후 차량 교체 때 CNG 버스를 선택하겠다는 것이다.

문제는 재원이다. 단순한 버스 교체 외에도 CNG 충전소 설치 등 추가로 필요한 비용도 만만치 않다. 경기도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재정이 열악한 인천시는 상황이 어렵다. 인천시 관계자는 “아직 수명이 남아 있는 버스를 교체해야 하는데 인천의 재정 여건으로는 쉽지 않다”고 하소연했다.

일단 서울시의 의지는 확고하다. 서울시는 미세먼지 해결이 국가적 과제로 떠오른 올해가 경유 버스 문제를 해결할 적기인 것으로 보고 있다. 범정부적으로 미세먼지 대책 마련에 나선 만큼 정부와 각 지자체가 협력하면 서울뿐 아니라 수도권에서 경유 버스를 완전히 없앨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최대한 정부의 재정 지원을 이끌어낼 방침이다. 또 경유 버스 운행 제한으로 수도권 주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경기도와 인천시가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 사전에 충분히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경기도와 인천시가 경유 버스 운행 제한을 반대하거나 교체가 늦어질 경우엔 두 지역에서 서울로 들어오는 노선 신설 및 증차를 제한하거나 운행 차량에 과태료를 부과할 가능성도 있다. 현재 경기도와 인천시가 새로운 광역버스 노선을 만들려면 서울시와 협의해야 한다.


○ 친환경 디젤차와 중장비도 점검한다

버스 외에 다른 경유 차량의 배출가스 관리도 강화된다. 서울시는 현재 2005년 이전에 만들어진 2.5t 이상 경유 차량을 대상으로 운행을 제한하고 있다. 매연 저감장치를 의무적으로 부착하도록 하고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과태료(20만 원)를 부과하는 식이다.

하지만 앞으로는 최근에 만들어진 유로5, 유로6 기준의 이른바 친환경 디젤 차량도 운행 중 배출가스를 점검하는 안이 마련된다. 최근 환경부가 유로6 기준의 경유 차량 20종의 배출가스를 조사한 결과 실제 주행 환경에서 기준치를 10배 이상 웃도는 배출가스를 뿜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 미세먼지의 약 52%가 교통 부문에서 발생하는 만큼 노후 경유 차량뿐 아니라 일반 경유 차량도 단속이 필요하다는 게 서울시 설명이다. 이 밖에 굴착기, 덤프트럭 등 건설 현장에서 사용되는 건설기계의 엔진도 교체하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한편 미세먼지 종합대책 논의를 위해 25일 계획됐던 첫 관계부처 차관회의는 이날 오전 갑자기 취소됐다. 이에 따라 경유 가격 인상 및 휘발유와의 세율 조정 등 환경부가 추진하려던 범부처 정책 협의 일정에 다소 차질이 예상된다.

송충현 balgun@donga.com /수원=남경현 /인천=박희제 기자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