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사설]美대사 테러에 ‘멍석’ 깔아준 민화협 환골탈태하라

입력 | 2015-03-07 00:00:00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에 대한 테러가 벌어진 그제 조찬 강연회는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가 주최한 행사다. 개량한복 차림으로 이 자리에 참석해 리퍼트 대사를 공격한 김기종 씨는 1998년 자신이 대표로 있는 ‘서울시민문화단체연석회의’ 명의로 민화협에 가입했다. 어제 민화협은 “이 단체가 실제 활동이 없음에도 행정적으로 말소 처리되지 못하고 현재까지 이르게 됐다”며 회원단체에서 제명하겠다고 밝혔으나 김 씨에게 테러의 ‘멍석’을 깔아줬다는 지적은 면하기 어렵다.

민화협은 김대중 정부 시절인 1998년 6월 남북 민족화해협의회를 결성하자는 북한의 제안에 따라 생겨난 기구다. 민족화해협의회 남측 본부로 출발했지만 친북좌파 중심이라는 반발이 일자 정부는 보수단체들을 포함시켜 민화협으로 바꾸었다. 남한 정부가 결성한 민화협이 북한 통일전선부 산하의 위장 대남기구인 민족화해협의회(북한 민화협)의 상대역이 되는 이상한 구도가 만들어진 것이다.

김대중 노무현 정부 시절 민화협은 햇볕정책을 위한 지원단체의 역할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의장단을 포함한 상층부는 보수 진보 중도 진영 인사들로 균형을 맞추었으나 집행위원회와 사무처에 종북 성향의 인사들이 다수 포진해 민화협을 대북 편향적인 활동을 하는 단체로 몰고 갔다. 집행위원장을 지낸 조승우 씨는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구속된 전력이 있다.

북한 민화협은 남한을 협력이 아닌 공작의 대상으로 삼았다. 북한 민주화운동을 벌이고 있는 탈북자 단체를 지목해 처단 대상이라고 협박하고 한국의 진보단체에 반미투쟁을 하라는 지령을 내리기도 했다. 김 씨는 민화협 회원을 발판삼아 실제로는 종북 반미활동을 하면서 민주평통 지역위원과 통일교육위원까지 지냈다.

국가 예산 지원을 받는 민화협이 회원단체의 활동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것을 보면 지금도 김 씨와 같은 사람들이 민화협의 ‘완장’을 차고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없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민화협이 회원단체들을 정비하는 등 환골탈태하지 않으면 해체 요구가 거세질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