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선생님이 아프게 했어요” 말할 때 부모의 대화 요령은…

입력 | 2015-01-28 15:17:00


“엄마, 선생님이 나를 아프게 했어요.”

“뭐? 엉덩이 때렸니, 머리 때렸니?”

최근 어린이집 폭력사태에 대한 부모들의 걱정이 커지면서, 보육시설에 다녀온 아이의 발언에 민감한 부모들이 늘고 있다. 아이의 말 속에서 폭력을 당한 것 같은 낌새가 느껴지면 화들짝 놀라 재촉하듯 질문하는 부모가 많다. 하지만 이런 대화방식은 아이를 오히려 주눅 들게 만들고, 폭력사건에 대한 기억을 왜곡하게 한다.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은 학부모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내 아동학대 의심사례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대화요령과 대처방법 등을 담은 소개 자료를 28일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우선 자녀가 집에 와서 어린이집에서 폭력을 당한 것처럼 이야기할 경우, 위 사례처럼 질문세례를 퍼붓는 것은 좋지 않다. 오히려 아이의 입을 막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가 말한 것 이상으로 유도질문을 할 경우 자녀의 기억이 변형될 가능성도 있다. 또 호들갑 떠는 부모의 태도에 아이가 ‘내가 무엇을 잘못했나보다’고 생각해 말하지 않으려 할 수 있다. 이럴 때는 “아프게 했다는 게 무엇인지 이야기해줘”라고 한 뒤 대답을 기다리는 게 좋다.

자녀가 학대 상황에 대해서 묻는 질문에 대답을 잘 못하더라도 다그치거나 강요해선 안 된다. 심리적 압박을 느낀 아이가 거짓된 대답을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네가 빨리 이야기해야 엄마가 도와주지”라고 언성을 높이기보다는 “언제든 이야기하고 싶을 대 다시 이야기하렴”이라고 말한 뒤 스스로 대답할 때까지 지켜봐야 한다.

같은 내용에 대해 재차 질문하며 확인하려는 태도도 피해야 한다. 아이가 여러 번 같은 내용을 대답하는 과정에서 자기 진술을 번복하며 기억을 왜곡시킬 수 있다. 또 학대 상황을 계속해서 말하는 것이 아이에게 힘들 수도 있다. 질문은 되도록 간단히 하고, 단 시간 내에 마쳐야 한다.

김수연 기자 sy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