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첨단의학을 달린다]간센터 세워 통합진료… 생체이식 분야 성과 높아

입력 | 2014-04-09 03:00:00

이대목동병원
교수급 전문의가 직접 환자관리, 간 이식 수술 성공률 높아져




이대목동병원 간센터 의료진이 간암 환자를 수술하고 있다. 이대목동병원 제공

박성애 씨(65)는 지난해 간경변증(간경화)이 악화돼 서울 이대목동병원에 입원했다. 간경변증은 염증이 심해져 정상적인 간 조직에 재생결절(작은 덩어리가 만들어지는 현상)이 생겨 간 기능이 저하되는 질환이다.

박 씨는 지난해 12월 폐렴, 황달 증세까지 심해졌고 복수가 차면서 의식을 잃고 중환자실로 옮겨졌다. 의료진은 실낱같은 희망을 걸고 질병관리본부 장기이식센터(KONOS)에 박 씨를 대기자로 올렸다. 혼수 상태이므로 장기기증 우선선정 조건에 부합해 명단엔 이름을 올렸지만 대기자가 너무 많았다. 실제 이식을 받을 수 있을지는 알 수 없었다.

크리스마스이브였던 지난해 12월 24일. 기적적으로 대전에서 기증자가 나타났다. 의료진은 곧바로 앰뷸런스를 타고 대전으로 가서 기증자의 간을 분리해 서울의 병원에 돌아와 간 이식 수술을 시작했다.

손발 척척 간이식 전문 이현국, 홍근 교수


이대목동병원 이현국 교수가 박 씨의 간을 제거하는 동안 홍근 교수는 기증자의 간 혈관을 정비하는 벤치(bench) 수술을 진행했다.

우여곡절 끝에 간 이식 수술 준비를 마쳤지만 또 하나의 산이 가로막고 있었다. 박 씨는 간경변증이 심해 간에 혈액을 공급하는 간문맥이 혈전으로 막혀있었던 것. 섣불리 간문맥의 혈전을 제거하다가 대량 출혈이 생길 수도 있는 상황.

하지만 의료진은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간 이식 수술 전문가인 홍 교수의 주도로 혈전 제거와 기증자의 간을 다른 혈관들과 연결하는 고도의 수술이 진행됐다. 기증자의 몸에서 간을 떼어낸 순간부터 이식 수술을 마칠 때까지 꼬박 24시간이 걸렸다.

수술 뒤 하루 만에 의식이 돌아온 박 씨는 폐렴 치료를 위해 한동안 중환자실에 머물렀지만 결국 건강을 회복했다. 박 씨는 “수술 뒤 경과가 좋았다. 간 전문센터에서 수술 받기를 잘한 거 같다”고 말했다.

통학진료 개념의 간센터 개설


이대목동병원은 간 질환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진료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 간센터를 개설했다. 이전까지는 소화기센터에서 간 질환 환자들을 진료했다. 유권 이대목동병원 원장 겸 간센터장은 “간 질환을 특성화하면서 장기 이식 등 고도의 간 수술 결과가 좋아지고 있다”며 “2017년 서울 마곡지구에 문을 열 예정인 제2부속병원의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고 평가했다.

간센터는 통합진료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 소화기내과, 외과, 영상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병리과, 방사선종양학과 등 다양한 진료과 전문의들의 협진이 유기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또 전문 코디네이터가 센터 내에 상주하면서 환자들을 1 대 1 맞춤형으로 통합 관리하고 있다.

간센터 독립 운영 이후 수술 성공률도 높아지고 있다. 간센터 이후 출범된 간 이식팀은 3월까지 10건의 간 이식 수술에 성공했다. B형 간염, C형 간염, 알코올성 간경변증, 간세포암, 선천성 담도폐쇄증 등 다양한 질환을 함께 갖고 있는 환자에게도 간 이식 수술을 진행했다.

특히 살아있는 사람의 간 일부를 절제해 이식하는 생체 간 이식 분야에서도 성과를 내고 있다. 간 이식팀은 지난해 29세 남자의 간을 50세 여자에게 이식하는 생체 간 이식에 성공했다. 수술을 받은 최명순 씨는 특별한 합병증 없이 퇴원했고, 간을 제공한 아들 김영호 씨도 건강한 모습으로 집으로 돌아갔다.

최 씨는 “간경화라는 사실이 우리 가족에겐 충격이었고 처음엔 걱정을 많이 했다. 하지만 이대목동병원 간센터의 뛰어난 의료 수준과 정성, 친절한 간호, 격려와 지원 덕에 새 삶을 얻는 행운을 갖게 돼 감사하다”고 말했다.

전문의 24시간 대기, 교수가 직접 환자 관리

이대목동병원 간센터는 교수급 전문의들이 환자 관리의 전면에 나서고 있다. 대학병원에서 환자 관리는 일차적으로 전공의 또는 전임의가 맡는 게 보통이다.

유 원장은 “중환자 전문의인 이영주 중환자실장과 홍근 교수 등이 직접 수술 전후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이대목동병원 간센터가 간 이식 수술에 성과를 내면서 일부 병원에 편중됐건 간 이식 수술 대기 현상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전문의들이 24시간 신속 대응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것이다. 이대목동병원은 원활한 간 이식 수술을 위해 지난해 9월 한국장기기증원(KODA)과 ‘뇌사 장기기증자 관리 및 장기기증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맺기도 했다. 한국인체조직기증재단과는 업무협약을 맺고 인체조직기증 문화 확산에도 힘쓰고 있다.

최윤호 기자 uknow@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