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협회컨설팅,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선정삼성전자 포스코 유한킴벌리 유한양행 등은 11년 연속 뽑혀
2014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에서 ‘All Star’기업은 매출액 순이익 추천 등을 통해 후보군 150대 기업을 선정하고 이들 기업을 대상으로 추천율과 요소품질 전반적 평가 조사를 통해 30대 기업을 선정했다.
광고 로드중
이번 평가에서 ‘All Star 30대 기업’에 선정된 곳은 삼성전자 포스코 유한킴벌리 현대자동차 SK텔레콤 LG전자 등 한국 산업의 중추 기업들과 인천국제공항공사로 대표되는 공공분야, 삼성생명보험 신한은행 등 금융사, 한국쓰리엠 인텔코리아 등 다국적기업의 한국법인을 비롯해 신세계백화점 서울아산병원 같은 생활과 직결된 곳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혁신능력 주주가치와 고객가치 등을 종합해 애널리스트와 소비자가 뽑은 이 뛰어난 기업들은 앞으로 한국 기업들이 나아갈 바를 제시하고 있는 셈이다.
산업별 존경받는 기업 1위를 차지한 기업들을 살펴봐도 같은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앞에 언급된 ‘All Star 30대 기업’들을 포함해 산업별로 면방직 부문의 일신방직, 제약의 유한양행, 시멘트의 한일시멘트, 환경가전의 청호나이스, 베이커리의 파리바게뜨 등 많은 기업들이 우리 사회에서 존경받는 기업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삼성전자 포스코 유한킴벌리 유한양행 등은 11년 연속 선정의 영광을 안았다.
광고 로드중
한상록 KMAC 진단평가본부장은 “우리 사회에서 존경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만의 성장을 지향하는 것으로는 부족하고 고객은 물론이고 직원 및 협력사와 공존해 가는 지혜를 보여야 한다”며 “소비자들이 다양한 가치를 상품 구매에 반영하는 시대로 가고 있는 만큼 새로운 공유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으로 거듭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윤호 기자 uknow@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