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종이비행기 날개처럼∼ 43살 낙원상가아파트, 79m²공간 유쾌상쾌 변신

입력 | 2012-11-07 03:00:00


[1] ‘하우스 윙’의 현관에 서서 창문 쪽으로 바라본 실내 풍경. 조명을 설치한 오른쪽 날개가 거실을 따라 뻗어가다 창문 앞에서 아래로 접혀 책상이 됐다. 왼쪽 날개는 거실로 향한다. 천장의 드롭 실링을 뜯어내 콘크리트와 벽돌 구조를 그대로 드러냈다. 구희본 윤성환 씨 제공 [2] ‘하우스 윙’을 설계한 이민수(왼쪽) 안기현 AnL스튜디오 공동소장은 “낙원상가라는 랜드마크의 맥락을 살리면서 일과 주거라는 충돌하는 활동 공간을 조화시키는 것이 디자인의 관건이었다”고 소개했다. 박영대 기자 sannae@donga.com [3] ‘하우스 윙’은 실내가 흰색이어서 갤러리 분위기가 난다. 조명으로 다양한 연출을 할 수 있다. 구희본 윤성환 씨 제공 [4] ‘하우스 윙’은 사무실과 주거의 기능을 겸한 공간이다. 설계자들은 비행기 날개가 지나가는 곳은 일하는 공적인 공간으로, 나머지 큰방과 주방, 화장실은 사적인 공간으로 나누었다. AnL스튜디오 제공

미디어 아티스트 민세희 랜덤웍스 대표(37)의 집에 들어서면 ‘시차’ 때문에 잠시 멍해진다. 지난달 입주한 그의 집은 서울 종로구 낙원상가아파트 10층에 있는데 1970년대 분위기를 풀풀 풍기는 건물 외관과는 달리 현관문을 열면 21세기 첨단 갤러리 같은 공간이 펼쳐져 반전의 재미를 선사한다.

민 대표가 유학 시절 만난 ‘아는 동생’ 안기현(36) 이민수(32) AnL스튜디오 공동소장은 올여름 민 대표로부터 “집 같은데 집이 아닌 공간으로 고쳐 달라”는 주문을 받았다. 79m²(약 24평) 넓이의 아파트를 오피스텔로 리노베이션하는 작업이었다.

“낙원(樂園)이라는 건물 이름과 고객의 낙천적 성격에서 날개 이미지를 떠올렸어요. 집에 날개를 달아주기로 했죠. 비행기 날개가 지나가는 곳은 공적인 공간, 즉 일하는 곳이고 나머지가 사적인 공간이 되는 겁니다.”

당호는 자연스럽게 ‘비당(飛堂)’, 영어로 ‘하우스 윙’이 됐다. 지난해 세계적인 지식축제 TED 콘퍼런스에서 한국인 최초의 펠로 자격으로 강연해 주목받은 집 주인에게 ‘날개를 단 듯 성공하라’는 덕담을 디자인으로 건넨 것이다.

안방과 주방, 화장실은 그대로 두고 거실과 왼쪽의 작은 방을 터서 일하는 공간으로 활용했다. 천장의 드롭 실링을 뜯어내고 구조를 노출시켰더니 공간감이 확 살아났다. 콘크리트 구조와 가스관, 전기 배선을 그대로 드러낸 천장에 중밀도섬유판(MDF)으로 만든 비행기 날개를 설치했다. 조명 시설이 들어간 이 날개는 현관에서 출발해 왼쪽 날개는 작은방을 터서 만든 서재로 향하고, 오른쪽 날개는 거실 가운데에서 오른쪽으로 사선을 그리며 날아가다 창문 앞에서 벽을 타고 내려가 아래로 접혀진 책상이 된다. 마치 현관 밖에서 누군가 날려 보낸 종이비행기가 창문 앞에 떨어진 것 같은 느낌이다.

‘낙원상가아파트’라는 맥락은 비당을 더욱 신비로운 공간으로 만든다. 1969년 건축가 김수근의 설계로 준공된 이 건물은 개발 만능주의 시대가 낳은 흉물로 손가락질받았다. 도로 위에 빌딩을 짓는다는 황당한 발상은 당시에도 도로법과 건축법상 위법 시비를 낳았다. 하지만 지금은 서울의 독특한 도시 풍경을 그려내는 랜드마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한국 근대 시기의 부조리함과 들썩거림이 잘 드러나 있기 때문’이다(오영욱 오기사 디자인 대표). 잘 지은 건물만 랜드마크가 되는 게 아니다.

하우스 윙에서 가장 부러운 부분도 도로 위에 세워진 건물만이 누릴 수 있는 전망이다. 창문 밖으로 막아서는 건물 없이 시야가 툭 틔어 있다. 창을 내다보면 정면에 북한산이 보이고 왼쪽에 청와대, 오른쪽에 교동초등학교 교정과 종묘까지 다채로운 서울 풍경이 펼쳐져 ‘반전’ 디자인에 재미를 더해준다.

민 대표는 “집 안 어디에 있든 재미있는 정경이 펼쳐져 일할 맛이 난다”며 “하지만 날개가 실용적 용도 없이 장식물에 그친 점은 아쉽고 날개 위로 먼지가 쌓일까 봐 걱정된다”고 말했다.

안 소장은 건축공학을, 이 소장은 실내디자인을 전공했다. 컨테이너를 이용한 인천대교 전망대 ‘오션스코프’로 2010 레드닷어워드 베스트오브베스트상을 수상했고, 최근엔 서울 종로구 누하동 가로 4m, 세로 6m의 손바닥만 한 땅에 3층으로 지어 올린 주택 ‘몽당(夢堂)’으로 주목받았다.

이진영 기자 ecole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