曰 否라 以粟易之니라
釜는 가마, 甑은 시루이고, 찬은 불 때서 밥을 짓는다는 말이다. 以釜甑찬은 가마와 시루로 밥을 짓느냐고 묻는 말로, 뒤에 의문종결사 기능을 하는 乎가 생략되었다. 鐵은 쇠붙이로 만든 농기구를 뜻한다. 以鐵耕乎는 쇠붙이로 만든 농기구를 가지고 밭을 가느냐고 묻는 말이다. ‘曰 然하다’는 陳相의 말이다. ‘自爲之與아’는 허행이 스스로 그것을 만드는가 묻는 말이다. 이때의 與도 의문종결사이다. 以粟易之는 곡식으로 그것을 바꾼다는 말로, 之는 앞에 나온 釜甑과 鐵을 가리킨다.
허행의 정치론은 상하 신분의 구분을 무너뜨리고 구성원 모두가 勤勞(근로)를 함께하도록 권면한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하지만 그 정치론은 소규모 조직에서 의미를 지닐 수 있을 뿐이다. 인간은 일상의 필수품조차 전부 스스로 만들어 쓸 수가 없다. 남과의 交易(교역)이 필요하다. 보다 큰 정치 조직과 사회 규모에서는 반드시 部署(부서)와 職掌의 개념을 도입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