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2011건강기획인터뷰]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치료, 수면클리닉 - 강남 이비인후과 현도진 원장을 만나다

입력 | 2011-07-25 13:28:31




 
보다 나은 내일을 꿈꾸는 것은 힘겨운 오늘을 버틸 수 있게 해주는 큰 힘이다. 이러한 이유에서일까 대형서점의 베스트셀러 서가에는 언제나 자기관리와 관련된 서적이 가득하다. 이 책들을 쓴 성공한 삶은 살고 있는 저자들이 밝히는 성공적인 삶의 비결은 하나같이 완벽한 시간관리이다. 특히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되는 수면시간의 조절은 건강과 효율적 시간관리의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규칙적으로 잠에 들기, 또 일정한 시간에 깨어나는 것이 결코 만만한 일이 아니다.
 
전문가들은 수면시간 조절의 핵심을 ‘건강한 잠자기’라고 입을 모은다. 바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이갈이와 주기성사지운동장애 등과 같은 수면장애의 다양한 원인을 제거할 때 건강한 수면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오늘 수면클리닉을 찾아 다양한 수면장애를 치료하고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
  
코골이 방치하면 심장질환 및 우을증, 뇌경색, 게다가 성기능장애까지 올 수 있다!

‘잠을 잘 자기위해 병원을 찾는다’는 부분을 의아하게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미국 등의 선진국에서는 건강한 수면에 대한 연구와 치료가 이미 90년대 초반부터 계속되어오고 있다. 국내에서도 강남에 위치한 지앤지이비인후과 현도진 원장의 경우 수면클리닉을 통해 다양한 수면장애를 치료해오고 있는다. 현도진 원장은 “코골이, 수면무호흡 뿐 아니라 수면 시 일어날 수 있는 장애를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을 수면의학이라고 한다”며, “국내에도 전문 수면센터가 문을 열기 시작하면서 많은 관심과 함께 치료가 이루어지고는 있지만 대부분 비수술적 장치를 이용한 치료에 국한되어 있다”며 기존의 수면센터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현도진 원장은 현재 비수술적인 방법은 물론 코골이, 수면무호흡 치료를 위한 얼굴골격수술 및 코 수술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환자 맞춤형 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그렇다면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왜 치료가 반드시 필요할까? 강남역코골이치료전문 현도진 원장은 “우선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말하며, 다음과 같이 안내 했다.
 
“코골이는 수면 중 호흡 기류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좁아진 기도를 지나면서 늘어진 입, 천정, 목젖, 혀 등의 주위 구조물에 진동을 일으켜 발생되는 호흡잡음이며, 수면무호흡은 수면 중 호흡정지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심한 코골이와 주간 졸음증 등의 수면 장애의 원인이 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수면무호흡을 방치할 경우에는 “부정맥이나 심근경색, 심부전 등의 심장질환과 큰 관련이 있으며, 고혈압이나 뇌경색, 두통, 녹내장, 주간 졸림, 우울증, 당뇨, 성기능장애에 이르기 까지 관련되지 않는 성인병이 없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 코골이, 수면 무호흡증 치료, 정확한 검사와 믿을 수 있는 수술로 가능하다!

이렇게 큰 잠재적 위험을 내포하고 있는 코골이, 수면 무호흡증은 어떻게 진단내리고 치료를 받을 수 있을까? 현도진 원장은 “내시경과 3DCT를 통해 기도의 폐쇄부위 및 정도를 파악하는 것으로 치료가 시작된다”고 설명한다. 그 후에는 현재의 상기도의 상태, 원인분석, 치료방법 등에 대해 상담과 함께 수면다원검사로 이어진다. 이때 전문 수면클리닉이 아닌 일반 이비인후과의 경우 “주 관심분야가 코골이, 수면무호흡에만 집중되어 있고, 검사역시 정규 수면다원검사가 아닌 집에서 하는 간이검사가 전부인 경우가 많아 흔히 동반되는 불면증, 주기성사지운동장애, 이갈이 등과 같은 기타수면질환들은 진단이 사실상 불가능 하고, 치료역시 불완전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문 수면클리닉을 찾을 것을 권한다”는 것이 현도진 원장의 설명이다.
 
수면을 방해하는 요소를 정확하게 찾아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수면다원검사 절차를 부담스럽게 여기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에 대해 현도진 원장은 “병원에 마련되어 있는 수면검사실에서 이루어지는 수면다원검사는 평소에 잠드는 시간에 내원해서 잠을 자고, 아침에 출근이나 등교가 가능하기 때문에 학생이나 직장인도 부담을 가질 필요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렇게 정확하게 분석된 결과들을 종합하여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의 요소가 밝혀지는 경우 환자의 케이스에 맞는 방법을 찾아 수술이 이어진다.
 
수술에 대한 부분 역시 일반인들은 크게 부담될 수밖에 없다. 강남역 코골이 차료 잘하는 지앤지이비인후과 현도진 원장은 이에 대해서도 “수술이 끝났다고 해서 모든 진료가 끝나는 것이 아니다”라며, “ 수술 이후에는 정해진 일정에 따라 병원에 방문하게 되고, 그동안 축적되어진 노하우를 집약한 수술 후 케어시스템을 통해서 최소 통증과 최소 붓기 관리를 받게 되니, 통증과 붓기에 대한 걱정을 할 필요 없다”고 말했다.
 
본인은 물론 가족의 수면의 질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 코골이와 무호흡증 등의 수면장애. 그 치료와 수술이 다소 두렵고, 부담스럽게 여기어 진다고 해도 더 이상 미룰 수 있는 일은 아닌 것 같다. 오랜 기간 수면 무호흡과 수면장애를 연구하고 치료해온 믿을 수 있는 의료진이 제시하는 다양한 치료방법과 결과에 대한 예측을 통해 이루어지는 치료와 수술을 통해 보다 행복한 내일을 꿈꾸며 잠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인터뷰 자문 의료진]
강남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수면클리닉 이비인후과 현도진 원장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