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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은 들썩~ 향기는 솔솔~ 앗! 차가워

입력 | 2009-11-20 09:37:00

상암CGV 스마트플렉스


[동영상보러가기] 물뿜고 움직이고 향기나는 다이나믹한 4D 영화
 

  비바람이 거세게 몰아치는 어두운 바다 위(영화관 좌석이 앞뒤, 좌우로 크게 흔들린다).

  거친 바다 위에 떠있는 뱃사람들은 헬기로 아슬아슬하게 구조되고 있다(영화관 천장에 달려있는 커다란 팬이 센 바람을 일으키며 돌아간다).

 쓰나미는 사람들에게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좌석 앞 쪽에 있는 미세한 구멍에서 물이 수증기 형태로 분사된다).

 

 국내 재난영화 ‘해운대’의 첫 장면이다. 일반 영화관에서 상영되는 영화와 다르게 특수효과들이 더해졌다. 이는 눈과 귀로만 즐기던 기존 영화에 바람, 향기, 진동, 좌석의 움직임 등의 효과를 주어 관람객의 오감을 자극하는 4D 영화다.

 

 “영화 한 편을 적게는 40~50번, 많게는 100번 정도 보는 것 같아요.”

  오수희(30․CGV 상암)씨의 일상적인 작업 중 하나다. 오 씨는 보기 드문 여성 영사기사로 올해 5년차다. 지금은 영화 장면에 어울리는 특수효과를 구성해 영화를 재탄생시키는 4D 프로그래머다.  오 씨는 4D 영화 한 편을 완성하기 위해 50번, 100번 스크린 앞에 앉아있다. 오죽했으면 그는 “나중엔 영화의 감동이 없어진다”고 말한다.

 

 오 씨의 근무 시간은 보통 12시간에서 19시간. 밤낮 구분 없이 오 씨는 자신과 관람객 사이의 공감대를 찾기 위해 노력한다.

 먼저 오 씨는 효과가 어느 정도 나오겠다 싶은 일반 영화들을 4D 영화의 작업후보로 선정한다. 보통 애니메이션․재난․공포영화 등이 그 주인공들이다. 이후 선정된 영화를 여러 번 보며 시나리오와 큐시트를 작성한다. 어떤 날은 짧은 한 장면을 9시간 동안 하루 종일 반복 재생한 적이 있다고 한다. 두 달 가까이 걸렸던 4D 작업이 요즘은 숙련돼 열흘에서 보름 안에 모든 작업을 마친다고 한다.

 오 씨는 “4D 작업이 마무리된 후에도, 시나리오를 들고 각 효과들이 장면에 맞는지, 타이밍이 적절한 지, 원하는 의도가 제대로 나왔는지 등을 확인하고 계속 수정 한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개발된 효과는 총 20가지. 영화 한 편당 들어가는 효과는 15개 정도라고 한다. 대표적인 효과 중 하나인 진동은 4가지 종류로 Hz(헤르츠)단위로 구분해 사용한다. 바람의 경우는 높낮이 조절과 %를 이용한 세기 등으로 세밀히 조절한다.

 

 현재 4D가 상영되고 있는 영화관의 장비들은 이스라엘에서 수입한 장비들이다. 오 씨는 “ 순수 국내기술로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 연구 중이다”며 “앞으로 새로 개봉되는 영화관에는 모두 국내기술로 만든 장비들로 지금보다 더 뛰어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상암 CGV 스마트플렉스 4D 영화관

 
 오 씨의 손을 거쳐 4D 영화로 재탄생된 영화는 총 8편. 첫 4D 영화는 ‘잃어버린 세계를 찾아서’였다.
 그렇다면 지금까지 그가 만든 4D 영화 중 가장 자신하는 영화는 어떤 영화일까? 오 씨는 해외 애니메이션 영화인 ‘몬스터와 에일리언’을 꼽았다. 그는 지금까지 작업한 영화들 중 효과와 싱크가 가장 완벽하게 들어간 영화라고 자부했다. 특히 당시 주 관람객이었던 아이들의 큰 반응은 너무나 큰 보람으로 돌아왔다고 한다. 


 반면 5년 차 영상기사인 오 씨도 꺼려하는 영화 장르가 있다. 바로 공포영화다. 4D 프로그래머 특성상 오 씨는 주로 새벽에 ‘나홀로작업’을 한다. 모든 스텝들이 퇴근한 시간인 새벽 5~7시. 이 시간이 되면 공포감은 절정에 이른다고 한다. 오 씨는 “첫 공포영화 작업물이었던 ‘마이 블러디 발렌타인’의 작업과정이 가장 무서웠다”며 그 때를 회상했다.

 4D 영화는 세계적으로도 아직 미개척분야다. 현재 국내에서 4D 프로그래머로 활동하고 있는 사람은 오 씨를 포함해 총 2명이다. 
 오 씨는 “영화에 어떤 효과를 주지 않고 각자 느끼는 감동을 원하는 사람들이 있다. 나또한 그 점을 중요하게 생각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오 씨는 “어떤 날은 인디영화를, 어떤 날은 블록버스터를 보고 싶은 것처럼 가끔은 엔터테이먼트를 즐기고 싶어 하는 사람들도 있다”며 “4D 영화는 자칫 지루해질 수 있는 영화계에 신선한 재미를 줄 수 있는 것 같다. 또 4D 영화는 기존의 어떤 장르로도 포함할 수 없는 그런 분야이기에 시도해 볼 만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오 씨는 매번 작업을 할 때마다 자신이 만든 4D 영화에 대한 관람객들의 호응 부분이 가장 걱정되고 우려 된다고 한다. 오 씨는 “관람객이 4D 영화에 호응을 하고 공감대가 형성 된다면 밤새고 영화를 여러 번 보는 게 무슨 문제겠어요”라고 당차게 얘기한다. 

 

 열정을 잃지 않는 한 4D 프로그래머를 계속 하고 싶다는 오 씨는 “한국 영화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르의 영화를 도전해 보고 싶다. 다양한 효과와 방법들을 이용해 트랜스포머, 아바타 등과 같은 여러 대작들을 다뤄보고 싶다”며 말을 마쳤다. 

 

정주희 동아닷컴 기자 zooe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