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지자체, 차이나타운 조성…화려한 계획 초라한 실적

입력 | 2005-09-20 03:07:00


지방자치단체들이 앞 다퉈 차이나타운 조성에 나서고 있지만 계획대로 진행되는 사업은 소수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려한 청사진을 제시했다가 사업성이 떨어져 중도 포기하는가 하면 막상 차이나타운을 만들어놓고도 화교 자본 유치에 실패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최근 차이나타운을 조성했거나 계획하고 있는 지자체는 인천시 2곳, 경기 고양시, 부산시, 전북 전주시, 군산시, 전남 목포시 등 7곳. 목포시는 2년 전 유달동과 만호동 일대에 6500평 규모의 ‘리틀차이나타운’을 조성할 계획을 세웠으나 지난해 사업을 접었다. 목포항과 중국 상하이항의 직항로 개설에 맞춰 추진했으나 직항로가 보류되자 사업 자체가 백지화된 것.

전주시는 완산구 다가동 주변을 차이나타운으로 개발했으나 유치하기로 했던 중국 문화관, 중국 상점 등은 한 곳도 입주하지 않고 한국 상점만 들어섰다.


부산시는 지난해 동구 초랑1동 3km를 ‘상하이거리’로 개발했다. 그러나 거리 대부분이 중국음식점으로 채워졌다.

정부와 인천시가 인천경제자유구역 내에 추진 중인 차이나타운 사업도 여의치 않다. 송도신도시에 짓기로 했던 차이나타운이 외자유치 문제로 1999년 무산된 데 이어 영종신도시에 추진하던 100만 평 규모의 ‘리치밸리’ 계획도 지난해 포기했다.

현재는 청라지구에 ‘아시안빌리지’라는 변형된 차이나타운 계획을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은 성공을 낙관하기 힘든 상황.

그나마 인천시가 선린동과 북성동 일대를 재개발한 인천 차이나타운과 일산 차이나타운이 모범적인 사례로 꼽힌다.

다음 달 7일 착공하는 일산 차이나타운은 다른 차이나타운과 달리 민간기업이 주도하고 있다. 이곳에는 중국계 쇼핑몰과 중국 칭화(淸華)대 산하 정보기술(IT) 기업들이 입주하는 ‘칭화과기원’과 한중 문화교류센터 등이 들어선다.

일산 차이나타운의 실무 책임을 맡고 있는 건국대 양필승(梁必承·중국사) 교수는 “차이나타운은 한국인과 중국인이 서로 자연스럽게 커뮤니티를 형성해 문화교류를 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관(官)이 직접 나서 사업을 끌고 가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창원 기자 chang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