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인터뷰]경실련 이석연 사무총장

입력 | 2000-11-27 18:30:00


한국 시민운동의 ‘맏형’격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29일 창립 11주년 기념식을 갖는다.

89년 토지공개념 입법촉구활동, 93년 금융실명제 조기정착 캠페인 등 경실련 11년사는 말 그대로 한국 시민운동사이기도 하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김현철(金賢哲)관련 비디오테이프 사건, 유종성(柳鐘星)사무총장 칼럼대필 사건 등으로 시민운동의 도덕성에 치명상을 입는 오점도 남겼다.

지난해 11월15일 4대총장으로 취임하며 ‘제2의 출범’을 선언한 이석연(李石淵·사진)사무총장은 “지난 1년간 두가지 목표를 이루기 위해 애썼다”고 자평한다. 흔들리던 경실련 조직을 안정시켰고 경실련에 쏟아졌던 도덕성과 정치적 편향에 대한 문제 제기를 불식시켰다는 것.

그의 취임 일성(一聲)은 “정치할 사람은 경실련을 떠나라”는 것. 정부 발주 프로젝트를 모두 거절하면서 살림살이 걱정도 적지 않았지만 오히려 회비 수입이 두세배 늘었다.

경실련의 뿌리는 ‘개혁을 지향하는 보수세력’이라고 말하는 그는 “시민운동이 법의 틀 안에서 활동해야 시민운동으로서 기능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금년 초 경실련이 총선시민연대에 참여하지 않았던 이유도 “사회적 지지를 받는다 해도 법의 틀을 지키지 않는 운동이었기 때문”이란 것.

그는 “최근 시민운동이 권력에 대한 비판기능이 약화됐다”고 말한다. 집권당이 법과 원칙보다는 인치(人治)에 의존하고 있다고 본다는 그는 “정부여당이 의회민주주의를 훼손하는 등 정도(正道)를 포기한다면 경실련은 정권퇴진운동까지도 벌일 각오”라고 말한다.

“시민운동의 본령은 권력에 대한 감시 비판 대안제시이며 아무리 개혁적인 권력이라 해도 이 사명이 달라질 수 없습니다. 권력의 속성은 변함이 없기 때문입니다.”

sy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