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낙천운동 불길 사그라지나…지역감정에 묻혀 시들

입력 | 2000-03-05 21:15:00


최근 공표된 각종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시민단체의 낙천 낙선운동이 실제 선거전에 미치는 영향력을 가늠하기가 쉽지 않다.

낙천 낙선운동의 파장이 강하게 미칠 것으로 예상됐던 수도권. 낙천 명단에 포함된 의원 중 손세일(孫世一·민주당·서울 은평갑) 이강희(李康熙·민주당·인천 남을)의원 등은 여론조사에서 비교적 우세를 보인다. 반면 김중위(金重緯·한나라당·서울 강동을) 이성호(李聖浩·민주당·경기 남양주)의원 등의 여론조사 ‘성적’은 상대적으로 부진한 편.

이에 대해 시민단체에서는 아직까지 낙천운동이 본격화되지 않아 큰 효력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설명한다. 총선연대측은 당초 낙천 대상자가 공천을 받으면 즉각 낙선운동에 들어간다는 당초 방침을 수정해 28일 법정 선거운동이 시작되면 전국적으로 대대적인 낙선운동에 들어갈 방침이다.

선거 현장에서 뛰고 있는 각 후보측의 얘기도 다르지 않다.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총선시민연대 등의 낙천운동이 크게 쟁점화되지 않고 있다는 것.

경기 남양주의 경우 구리-남양주시민연대가 한차례 모임을 가졌지만 특정후보 낙선운동은 하지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한 상태. 인천에선 이강희의원 외에 조진형(趙鎭衡·한나라당·부평갑)의원도 공천을 받았지만 크게 이슈가 되지 않는 상황이라는 게 경쟁후보들의 설명.

서울 은평갑에서 손세일의원과 경쟁하고 있는 한나라당 강인섭(姜仁燮)위원장측도 “공천부적격자 명단이 선거 분위기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실제 지역 차원에서 낙천운동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경우는 사정이 다르다. 서울 강동을의 경우 김중위의원에 대해 이 지역의 송파-강동 총선연대가 사무실을 내고 아파트 단지 입구 등에서 ‘100만명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김의원측은 “시민단체 출신인 상대후보와 공조하는 느낌”이라며 신경을 쓴다.

강원 원주의 함종한(咸鍾漢·한나라당)의원도 “지역 시민단체들이 총동원되다시피 해 낙천서명운동을 하고 있다”며 “시민단체가 자신들과 가까운 사이인 경쟁후보의 선거운동을 대신해주는 것 같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시민단체의 계획대로 공식선거운동 개시와 함께 낙선운동이 본격화되면 그 자체가 지역민들에게는 찬반 이슈로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사례다. 충청과 영호남 등지에서도 시민단체가 차량시위 등의 방법으로 낙천운동을 하고 있지만 이들 지역은 ‘지역감정 논란’에 낙천운동이 묻혀지는 느낌이 없지 않다는 게 현지 관계자들의 얘기다.

ysm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