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검증 벼르는 민주당, 한덕수에 ‘올드보이’ 집중공세 예고

검증 벼르는 민주당, 한덕수에 ‘올드보이’ 집중공세 예고

Posted April. 05, 2022 07:51,   

Updated April. 05, 2022 07:51

ENGLISH

 더불어민주당이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를 향해 “역대 정부에서 가졌던 이력은 중요치 않다”며 송곳 검증을 예고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도 중용됐던 한 후보자를 향해 ‘올드보이’ ‘선거용 총리’ ‘바지 총리’ 등 날 선 표현을 써가며 공세에 나섰다.

 민주당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은 4일 부산 연제구 부산시당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과거 국민의힘이 그랬던 것처럼 무조건 발목 잡기와 흠집 내기는 하지 않겠다”면서도 “다만 엄중한 대내외 환경 속에서 내각을 통합할 전문성을 갖고 있는지, 국민 눈높이에 맞는 도덕성을 갖췄는지 면밀히 검증할 것”이라고 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역대 정부에서 가졌던 이력은 중요하지 않다. 국민 관심은 과거가 아니라 미래”라며 “주기적 팬데믹과 기후 위기, 에너지와 디지털 대전환 등 대전환기 숙제와 양극화, 저성장 등 한국이 직면한 위기를 해결할 국정운영 철학과 역량을 갖췄는지가 핵심”이라고 했다. 한 후보자가 국무총리 등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지만 시대 상황에 부합한 역량을 충분히 갖췄는지 검증이 필요하다는 취지다. 박 원내대표는 “즉시 인사청문TF를 구성해 청문위원 구성 등 철저한 검증 준비에 착수하겠다”고 했다.

 김영배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에서 한 후보자 인선과 관련해 “무색무취한 관리형이라는 평가도 있지만 최악을 면하고자 하는 올드보이의 귀환 아니냐라는 평들도 많다”고 밝혔다. 김남국 의원도 KBS라디오에서 “선거용 총리가 아닌가. 무난하지만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민주당은 한 후보자가 2012년 주미 대사에서 물러난 뒤 한국무역협회 회장, 에쓰오일 사외이사 등을 지내며 공직을 떠나 있었던 시간에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우상호 의원도 이날 TBS라디오에서 “우리 입장에서는 우리 정부 때에 총리, 부총리를 하신 분이니 검증을 해서 아주 나쁜 문제가 새로 나오지 않는 한 사실은 거부하기는 쉽지 않다”면서도 “공직에서 물러난 이후에 어떤 삶을 살았느냐, 이걸 주로 아마 검증하지 않겠느냐. 한번 좀 봐야 한다”고 했다.


권오혁 hyu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