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탱고로 데뷔한 은반여왕, 탱고로 유종의 미

탱고로 데뷔한 은반여왕, 탱고로 유종의 미

Posted August. 27, 2013 06:03,   

ENGLISH

피겨 여왕 김연아(23)가 시니어 무대에 데뷔한 20062007시즌에 쇼트프로그램으로 선보인 록산의 탱고은 여왕의 탄생을 알린 전주곡이었다. 탱고의 정열적인 리듬에 맞춰 스페인의 무희를 완벽히 재현하면서 2007년 3월 일본 도쿄 세계선수권대회에서 당시 세계최고기록인 71.95점을 받았다.

내년 2월 러시아 소치 겨울올림픽을 끝으로 은퇴하는 김연아가 자신의 선수 생활 마지막 무대를 장식할 프리스케이팅에서 다시 탱고를 택한 것은 우연이 아닌 듯싶다.

김연아의 매니지먼트 회사인 올댓스포츠는 20132014시즌 새 프로그램으로 쇼트프로그램 주제곡은 어릿광대를 보내주오(Send in Clowns), 프리스케이팅 주제곡은 아디오스 노니노(Adios Nonino)를 선정했다고 26일 발표했다.

쇼트프로그램 주제곡 어릿광대를 보내주오는 미국의 유명한 뮤지컬 작곡가 스티븐 손드하임이 만든 곡으로 1973년 초연된 뮤지컬 리틀 나이트 뮤직을 통해 널리 알려졌다. 프리스케이팅 주제곡으로 선택된 아디오스 노니노는 아르헨티나의 탱고 거장 아스토르 피아소야(피아졸라)의 작품으로 1959년 첫선을 보인 이후 여러 차례 편곡돼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았다.

흥미로운 점은 쇼트프로그램에서 프리스케이팅으로 이어지는 연기의 패턴이 이전과는 달라졌다는 것이다. 지난 시즌까지 김연아는 쇼트프로그램에서는 제임스 본드 메들리나 죽음의 무도처럼 카리스마 넘치는 곡을 선호했고, 프리스케이팅에서는 레미제라블과 조지 거슈윈의 피아노협주곡 F장조처럼 우아한 음악을 선택했다. 그렇지만 이번 시즌에는 쇼트프로그램에서 서정적인 연기를 선보인 뒤 프리스케이팅에서 강렬하고 다채로운 분위기를 연출하기로 했다.

김연아는 프리스케이팅 곡에 대해 이전과는 전혀 다른 분위기의 탱고가 될 것 같다. 그 동안의 프로그램 가운데 가장 어렵고 힘들 것이라 여겨지지만 만족스럽다고 밝혔다. 8년째 김연아의 안무를 맡고 있는 안무가 데이비드 윌슨은 쇼트프로그램은 김연아의 파워풀하고 서정적인 연기 스타일에 딱 맞췄다고 설명했다. 프리스케이팅에 대해서는 풍부한 감정과 갑작스러운 변화를 지닌 곡이라 이 곡을 연기로 표현해낼 선수는 오직 김연아뿐이라고 말했다.

이헌재 기자 un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