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실력+ 2002년은 잊어라

Posted December. 16, 2009 08:47,   

ENGLISH

허정무 감독(사진)이 B조에 속했다고 불평만 할 수는 없다고 한 것은 백번 옳은 말이다. 허 감독은 젊은 피로 팀을 재건하려는 노력을 해 왔다. 과거를 거울 삼아 세계 랭킹 상위 팀을 넘을 준비를 해야 한다. 그게 한국 팀이 스스로를 태극전사로 부르는 이유일 것이다. 필자는 2002년 한국 축구 최고의 순간을 지켜봤다. 폴란드를 꺾은 데 이어 포르투갈 이탈리아 스페인이 제물이 됐다. 한국의 응집력은 베스트 11 이상이었다. 하지만 남아공 월드컵을 앞두고는 한 가지 질문을 먼저 해야 한다. 과연 태극전사는 그때와 똑같은가.

월드컵 4강 큰 힘된 열광적 응원 더 못받아

2002년 한국의 영광은 선수들만의 몫이 아니었다. 전 국민이 보여준 붉은 물결의 힘이 컸다.

2006년 독일 월드컵에서 보여준 한국 팬의 열광적인 응원 역시 인상적이었다. 하지만 관중석에서의 수천 명의 숨결과 거리거리의 수백만 팬이 함께하고 있음을 선수들이 느끼는 일은 2002년으로 끝이다. 그때의 영광은 한국이 도핑을 했다고 하는 누군가의 주장과 심판의 판정 덕분이라는 이탈리아의 어필보다 더 큰 배경이 있었다. 선수들과 전국의 붉은 물결이 하나가 됐기 때문이다. 이 같은 일은 한반도에서 다시 월드컵이 열릴 때나 가능하다.

기술-체력 자신감 키워야 박지성이 16강 열쇠

한국은 남아공 월드컵에서 이겨야 한다.

대표팀에는 박지성을 비롯해 이운재 이영표 김남일 등 2002년 대회 멤버들이 있다. 박지성은 세계 최고인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서 뛴다. 세계 정상급 선수다. 박주영은 프랑스 AS 모나코에서 빅 리그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이 두 선수는 16강 진출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

B조는 아주 흥미로운 경연장이다. 말벌 같은 한국, 트로이의 전사 그리스, 남미 기술 축구의 대가 아르헨티나, 슈퍼 이글스 나이지리아가 맞붙는다.

한국은 4년 전 독일 월드컵에서 강호 프랑스에 1-1로 비기는 등 1승 1무 1패로 선전했다. 비록 조별 리그에서 탈락하긴 했지만 말이다. 남아공에서는 최소 1승 2무는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기술과 체력이 뒷받침돼야 한다. 그리고 이를 이끌 리더십이 중요하다. 그 중심에 박지성이 있다. 박지성은 맨유와 대표팀이란 양날의 칼끝에 서 있다. 무릎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 맨유와 대표팀을 동시에 이끌어야 한다.

박지성 한 명이 한국을 대표할 수는 없다. 하지만 분명 박지성의 역할에 한국 월드컵의 명운이 바뀔 것이다. 한국으로선 그가 내년 여름까지 건강하길 빌어야 한다.



ROBHU800@ao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