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정운찬 총리 동의안 야퇴장 속 통과

Posted September. 29, 2009 08:27,   

ENGLISH

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28일 야당의 반발 속에서 국회를 통과했다. 임명동의안 처리는 이 대통령이 3일 정 총리 후보자를 지명한 지 25일 만이다.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 표결에선 재적의원 290명 가운데 177명이 참여해 찬성 164표, 반대 9표, 기권 3표, 무효 1표로 임명동의안을 가결했다. 한나라당은 당론으로 찬성 표결을 결의했다. 하지만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은 정 후보자는 총리로서 부적격이라며 표결이 시작되자 집단 퇴장했다.

이날 본회의 표결엔 한나라당 소속인 전재희 보건복지부 장관을 비롯해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과 주호영 특임 장관, 임태희 노동부 장관 후보자도 의원 자격으로 표결에 참여했다.

정 후보자는 임명동의안이 통과된 뒤 서울 종로구 창성동 정부종합청사 별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가마꾼의 어깨를 생각하라는 어머니의 마지막 당부를 되새기면서 열심히 일하겠다고 밝혔다. 정 후보자는 또 대통령을 보좌하고 내각의 힘을 하나로 모아 경제위기를 하루 빨리 극복하고 서민경제를 활성화시키고 국민통합을 이루는데 온 힘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국회 표결에 앞서 민주당 강운태, 최재성 의원 등은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정 후보자의 사기업 고문 겸직, 금품 수수, 병역기피, 세금 탈루 의혹 등과 함께 총리 임명동의안 상정이 여야 합의 없이 이뤄진 점 등을 들어 인준 반대를 주장했다. 반면 한나라당 권경석 의원은 실수와 착오가 있었지만 고의성은 없었다고 반박했다.

민주당 노영민, 자유선진당 류근찬 의원 등 충청권 야당 의원 10여명은 국회의장석 주변에서 세종시 원안 수정 방침을 시사한 정 후보자의 인준을 반대한다는 내용이 적힌 전단을 들고 항의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민주당과 선진당의 충청권 의원 30여명은 이날 정 후보자를 포괄적 뇌물수수와 조세법 위반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정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세종시 문제에 대해 국가 전체로 봐서 행정적 비효율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힌 만큼 앞으로 세종시가 자족도시 기능을 갖춘 방향으로 수정 추진될지 주목된다.

민주당과 선진당은 추석연휴 이후인 다음달 5일부터 실시되는 국정감사에서 정 후보자의 도덕성 문제 등에 대한 공세를 계속할 방침이다. 야당은 1028 재보궐선거의 주도권을 노린 파상 공세를 예고하고 있어 당분간 여야 간 대치 정국이 지속될 전망이다.



조수진 이유종 jin0619@donga.com pe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