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해고 앙심 한족 허위글이 960명 유혈사태 발단

해고 앙심 한족 허위글이 960명 유혈사태 발단

Posted July. 07, 2009 19:50,   

ENGLISH

대규모 유혈 사태를 불러온 중국 위구르인의 시위는 공장에서 해고된 한 한족 노동자가 퍼뜨린 악성루머가 한족과 위구르인의 해묵은 종족 갈등을 증폭시키면서 시작됐다고 영국 더타임스가 6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5, 6월 광둥() 성 사오관()에 있는 쉬르() 장난감 공장에 위구르인 800여 명이 취직했는데, 이때 해고된 한족 노동자 주모 씨는 자신이 위구르인에게 밀려 회사에서 쫓겨난 것으로 여기고 앙심을 품게 됐다.

이에 주 씨는 지난달 16일 서북쪽에서 온 (위구르인) 6명이 공장에서 순진한 한족 여성 두 명을 성폭행했다는 내용의 글을 한 인터넷 사이트에 올렸다. 인터넷과 입을 통해 이 소문은 걷잡을 수 없이 퍼져 나갔고 두 종족 간의 감정은 악화됐다. 결국 이 소문을 믿은 이 공장의 한족 노동자 수백 명이 지난달 25일 밤 위구르인 노동자들의 기숙사로 몰려가 위구르인들을 폭행하기 시작했다. 26일 새벽까지 계속된 패싸움으로 위구르인 2명이 숨졌고 양 측에서 118명의 부상자가 나왔다.

중국 공안은 성폭행 소문을 조사한 뒤 사실무근인 것으로 결론 내리고 지난달 28일 주 씨를 체포했지만 이미 때는 늦었다. 위구르인들이 한족에 맞아 숨졌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위구르인들을 자극했고 이제 위구르자치구의 분리 독립 문제로 비화되고 있다.



장택동 will71@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