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개성공단 입주사 9곳 북황당요구 항의 체임

개성공단 입주사 9곳 북황당요구 항의 체임

Posted June. 15, 2009 06:54,   

ENGLISH

2007년 이후 개성공단에 입주한 후발업체 중 일부가 북측의 무리한 임금인상 요구에 항의하기 위해 6월분 임금을 지급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발업체들은 이번 주 중 별도로 모여 최근 상황에 대한 대책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개성공단입주기업협회도 지난 주말 통일부에 정식으로 기업자금 지원을 요청하는 등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2007년 개성공단에 입주한 A사의 대표는 14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이미 경영이 어려워진 10여 개 후발 업체를 중심으로 이달 월급을 송금하지 않고 있다며 경영난에 북측의 무리한 요구까지 겹쳐 이런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고 밝혔다. 개성공단 입주 기업들은 매달 10일에서 25일까지 업체 자율적으로 북측 근로자 임금을 송금해왔다. 그동안 개성공단 입주 기업 중 경영난 때문에 임금을 지급하지 못한 경우는 있었지만 북측 당국에 항의하는 차원에서 송금을 중단한 것은 처음이다.

A사 대표는 당초 일정대로라면 12일 1억5000만 원 정도의 임금을 지급할 예정이었다면서 8일 북측이 임금을 기존의 4배 이상인 월 300달러로 올려 달라고 발표한 즉시 현지 법인장에게 임금 지급 중단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달까지는 후발 입주 기업들이 빚을 끌어서라도 북측에 월급을 보냈으나 이제 북측의 강경 자세와 악화된 개성공단 경영 환경 등을 볼 때 빚을 내 월급을 주는 것도 한계점에 도달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들 10여 개 후발 입주 기업은 이번 주 중 모여 대책 방안을 논의한다. 후발 입주 업체들은 2004년 시범단지 때 입주한 기업들에 비해 노동력의 질이 떨어지고 바이어망도 열악해 개성공단의 파행으로 인한 피해가 더 컸다고 주장해 왔다.

한편 개성공단기업협회는 12일 통일부에 정식으로 611억 원 규모의 개성공단 입주기업 운영자금 지원을 요청했다. 협회는 이날 발표한 개성공단 기업 적자 규모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김학권 협회 회장이 통일부를 방문해 서면으로 요청서를 제출했다. 협회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1일 이후 지난달 말까지 6개월간 적자를 보고 있는 개성공단 입주 기업은 전체 106곳 중 82곳, 누적 적자액은 313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회 관계자는 14일 이미 누적된 적자액을 보전해 주지 않을 경우 입주 기업들의 줄도산이 불가피하다며 여기에 앞으로 운영 자금 300억 원가량이 필요할 것으로 추정돼 설문조사 결과를 보고하는 형식으로 611억 원의 지원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또 첫 개성공단 철수 사례가 나왔던 아파트형 입주기업들은 12일 월례 회의를 열고 남북 실무회담 진전 결과를 좀 더 지켜보기로 했다고 밝혔다. 옥성석 개성공단 아파트형 입주기업협의회 회장은 14일 공장 한 곳이 철수한 후 도미노 철수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지만 사실과 다르다며 아파트형 기업들은 차분히 실무회담 결과를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박재명 jmpar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