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실천연대 회원들 김정일에 충성서약

Posted October. 25, 2008 14:29,   

ENGLISH

남북공동선언실천연대 회원들이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김일성 주석에게 충성을 서약한 사실이 드러났다.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 공상훈)는 24일 중간 수사결과 발표에서 실천연대는 북한의 적화통일 노선을 추종하고 민간교류를 빙자해 북한 공작원과 접촉해 지령을 받아 활동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검찰은 이날 실천연대의 강진구 조직발전위원장, 최한욱 집행위원장 등 4명을 국가보안법상 이적단체 구성가입, 회합통신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

김일성 김정일 부자 찬양 노래, 충성서약서 제작=실천연대 송현아 선전위원장은 2004년 김 주석의 생일(4월 15일)을 앞두고 우리는 장군님의 전사/미제가 제 아무리 날뛴다 하여도/우리의 귓전에는 만세소리 들린다는 내용의 노래 우리는 장군님의 전사를 만들었다. 송 씨는 지난해 대선 직전, 인터넷에 이회창 후보를 협박하는 글을 올렸다가 구속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실천연대 회원의 집에서는 북한 체제에 대한 충성맹세문이 발견됐다. 2004년 김 국방위원장의 생일(2월 16일)을 앞두고 작성된 이 글은 모든 사업은 위대한 장군님을 위하여!라는 구호를 심장에 새기고 투쟁할 것이다. 장군님 품이 그립다는 내용이다.

실천연대는 2005년 말부터 친북성향 단체 사이에서 정풍() 운동을 주도했다. 이들은 대학가의 주사파(주체사상파) 학생들에게 정풍 운동의 본질은 김정일을 닮는 것, 즉 장군님을 중심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장군님식 생활을 사업에서 실천하는 것이라고 독려했다.

간첩식 조직관리북에서 지령 받아 활동=실천연대는 홈페이지 내에 비밀게시판을 운영하고 철저한 보안수칙을 만들어 치밀하게 조직관리를 해왔다. 조직원의 이름은 Bg 식으로 암호화했고 상위조직원이 하위조직원을 1 대 1로 접촉하면서 하위조직원끼리 서로의 존재를 알 수 없도록 하는 방식으로 조직을 관리했다. 전화번호도 첫째 숫자에 2, 둘째 숫자에 1을 더하고 뒤의 4자리 수는 역순으로 나열하기도 했다.



전성철 최우열 dawn@donga.comdnsp@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