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국민대통합 연석회의 만들자

Posted October. 13, 2005 07:06,   

ENGLISH

노무현() 대통령은 12일 우리 사회의 경제 사회적 의제를 다룰 사회적 협의의 틀로서 경제계, 노동계, 시민단체, 종교계, 농민, 전문가와 정당 등이 참여하는 가칭 국민대통합 연석회의를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국무총리실은 12월 초 각계 인사 50여 명이 참가하는 국민대통합 연석회의를 총리실 산하의 기구로 발족시킬 예정이다.

노 대통령은 이날 이해찬() 국무총리가 국회 본회의에 출석해 대신 읽은 2006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 계획안 제출에 즈음한 국회 시정연설에서 정부의 노력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주요한 사회문제와 갈등에 대한 대타협이 이뤄지길 기대한다며 이같이 제안했다.

노 대통령은 우리 내부의 분열과 대립, 갈등이 계속되는 한 모두가 바라는 지속적인 성장도 선진국 진입도 요원할 수밖에 없다며 이제 갈등과 분열의 역사에 종지부를 찍고 국민통합의 새 시대를 열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또 현행 선거제도가 국민통합을 이루기보다는 지역주의와 분열을 조장하는 요소가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라며 이제 국가 장래를 위한 선거제도 개혁을 진지하게 논의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 김무성() 사무총장은 노 대통령의 연석회의 제안에 대해 국민의 대의기구인 국회가 있는데도 경제계 노동계 시민단체 종교계 등이 참여하는 별도의 협의체를 만들겠다는 것은 국회를 무력화하는 것이라며 냉담한 반응을 보였다.



정연욱 jyw11@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