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서세원씨 매니저 검찰고문 논란

Posted July. 06, 2005 00:37,   

ENGLISH

개그맨 서세원(사진) 씨는 2002년 서울지검 강력부(현 서울중앙지검 마약조직범죄수사부)의 연예계 비리 수사 당시 검찰 수사관 2명이 자신의 매니저 하모(38) 씨에게 고문을 가해 허위자백을 받아냈다며 지난달 30일 이들을 검찰에 고발했다고 5일 밝혔다.

이 사건은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 석동현)가 수사 중이다.

서 씨는 2002년 8월 서울지검 강력부가 연예계 비리에 대해 수사를 하자 해외로 도피했다가 2003년 자진 귀국해 구속됐다. 서 씨는 방송사 PD 4명에게 영화 조폭마누라 홍보비 명목으로 800만 원을 건네고, 3억8000만 원의 법인세를 포탈한 혐의로 기소됐다.

서 씨는 1심에서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고 항소했으나 지난해 11월 항소 기각됐으며 대법원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서 씨는 하 씨의 허위진술 때문에 유죄 판결을 받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 씨에 대한 검찰 조사는 2002년 10월 서울지검에서 홍경령 검사실 살인 혐의 피의자 구타 사망 사건이 발생하기 2개월 전 강력부 내 같은 수사팀에 의해 이뤄졌다.

하 씨를 조사했던 수사관(파견 경찰 포함) 4명 중 3명은 피의자 구타 사망 사건에 연루돼 복역 중이다. 파견 경찰관 1명은 복귀해 경찰서에 근무 중이라고 검찰은 밝혔다.

서 씨는 고발장에서 하 씨의 진술을 토대로 당시 수사관 2명이 하 씨의 옷을 벗기고 무릎을 꿇린 채 다리를 밟고 욕설을 했으며 전기고문을 할 것처럼 협박까지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검찰 관계자는 전했다.

그러나 당시 강력부 관계자들은 한결같이 서 씨의 주장을 부인했다.

수사를 지휘했던 K 검사는 서 씨가 그런 주장을 하려면 해외 도피를 끝내고 2003년 4월 자진 귀국하면서 했으면 됐을 텐데 왜 이제 와서 그러는지 모르겠다며 고문 주장은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말했다.

그는 당시 서 씨의 혐의에 대해 일부 단서를 확보한 상태였기 때문에 피의자 신분이 아닌 하 씨를 무리하게 수사할 이유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조용우 woogij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