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홍석현 주미대사, 박길연 유엔대사와 뉴욕 첫회동

홍석현 주미대사, 박길연 유엔대사와 뉴욕 첫회동

Posted July. 02, 2005 03:39,   

ENGLISH

홍석현() 주미대사가 지난달 30일 오후(현지 시간) 뉴욕 밀레니엄 플라자 호텔에서 박길연 유엔주재 북한 대사를 만났다.

주미 한국대사와 유엔 주재 북한 대사의 회동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회동은 홍 대사의 제안으로 이뤄졌으며 한국 측에선 위성락 주미공사, 북한 측에선 한성렬 차석대사가 자리를 함께했다.

홍 대사는 1시간가량 이어진 이날 회동에서 정동영() 통일부 장관의 워싱턴 방문, 615남북정상회담 5주년 행사를 화제로 삼은 뒤 6자회담 재개에 대한 미국 정부의 의지 등 워싱턴 분위기를 전달했다. 홍 대사는 이어 북한이 6자회담에 빨리 나와 다 좋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고 대사관 관계자가 전했다.

박 대사는 우리는 6자회담을 안 하겠다고 한 적이 없다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말을 되풀이한 뒤 미국 측의 폭정 발언을 거론하며 대화를 하려면 서로 존중해줘야 하는 것 아니냐. 우리가 원하는 것은 그것 하나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홍 대사는 미국 측 인사들의 말에 일일이 신경 쓸 것 없다며 (6자회담에) 나오면 분위기가 좋아지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날 뉴욕의 아시아 소사이어티에서 전미외교정책협의회(NCAFP) 주최로 열린 한반도 문제 토론회에서도 북한과 미국 측 참가자들이 나란히 한테이블에 앉았던 것으로 밝혀져 이근 북한 외무성 미주국장과 조지프 디트라니 미국 대북협상특사가 6자회담 재개 일정과 조건을 놓고 대화를 나눴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돌았다.

NCAFP 회원인 헨리 키신저 전 미 국무장관은 이날 토론회 직후 날짜에 관한 협의는 없었지만 6자회담이 곧 재개될 것이라고 말했다.



홍권희 konih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