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택시-시내버스요금 오른다

Posted February. 02, 2005 22:46,   

ENGLISH

전국 주요 도시의 택시와 시내버스 요금이 오를 전망이다.

2일 재정경제부와 서울시, 택시업계 등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난해 9월 서울택시운송사업조합이 요청한 택시요금 28% 인상안에 대한 검증작업을 끝내고 이달 내로 인상 여부, 인상률, 인상 시기 등을 결정할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연구용역을 통한 검증작업 결과 인상 요인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번 달에 시의회 의견 청취, 시물가대책위원회 회의 등의 절차를 거쳐 인상 여부 등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재 부산과 울산의 택시운송사업조합도 택시 기본요금을 1500원에서 2000원으로 33.3% 인상하는 안을 시 당국에 요청해 둔 상태여서 서울시의 택시요금 인상 여부는 이들 지역의 요금 인상 결정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인천과 광주의 택시업계도 요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전남 목포시는 시내버스 요금을 이달에 18.05% 인상하고 경남 창원과 마산시, 진주시도 시내버스 요금을 각각 7.9% 올릴 계획인 것으로 파악됐다고 재경부는 밝혔다.

서울과 부산, 대구, 대전, 경기 등 대부분의 지역이 지난해에 시내버스 요금을 올렸고 충남과 충북, 경북 지역은 지난달 시내버스 요금을 인상했다.

재경부 관계자는 이달 중 시내버스 요금을 올리는 지역이 많지 않고 택시요금이 물가에 미치는 영향도 크지 않기 때문에 시내버스와 택시요금이 일부 지역에서 오르더라도 2월 소비자물가는 안정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신치영 higgled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