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도대체 무슨 말인지

Posted January. 10, 2005 22:57,   

ENGLISH

_ 읍F_흐_

인터넷에서 청소년들이 자주 사용하는 글 가운데 하나다. 안녕하세요, 오빠. 너무 멋져요라는 뜻.

인터넷에서 쓰이는 언어의 한글 파괴가 위험 수위를 넘고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우리말을 소리 나는 대로 적거나 반가워를 방가, 여자친구를 여친 등으로 줄여 사용하는 정도였다. 하지만 요즘은 일반인이 전혀 이해할 수 없는 문자를 사용하기에 이르고 있다.

이렇게 특수문자와 일본어, 한자, 한글 등을 뒤섞어 의사를 표현하는 일부 누리꾼(네티즌)의 언어를 외계어라고 부른다.

외계어는 납별뉨는렇퀘글쓰능로뽀게생각안훼(나 별님이는 이렇게 글 쓰는 것 별로 나쁘게 생각하지 않아)처럼 자세히 보면 의미를 짐작할 수 있는 것도 있고, 읍를_|효_(오빠를 믿어요)처럼 암호 같은 것도 있다.

외계어는 자신들만의 비밀을 공유하고 싶어 하는 일부 10대 누리꾼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다. 커뮤니티를 만들어 외계어로 대화를 나누기도 한다.

하지만 외계어에 맞춤법이 있는 것은 아니어서 이를 사용하는 누리꾼끼리도 의사소통이 안 되는 경우가 있다. 이에 따라 외계어 번역 프로그램까지 등장했다. 한글을 입력하면 외계어로 변형해 주는 것이다.

문제는 청소년들이 인터넷 공간에서 사용하는 언어가 일상생활까지 이어져 우리말 파괴 현상이 심각해진다는 것.

실제로 글쓰기 시간에 축하를 추카로, 게임을 겜으로 쓰는 학생이 많다는 것이 일선 교사들의 지적이다.

이에 따라 교육인적자원부는 인터넷 언어를 순화하고 일상생활의 언어 예절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교사용 지도 자료집을 발간해 10일 일선 학교에 배포했다.

인터넷 언어 순화, 생활 속의 언어 예절이라는 제목의 이 자료집은 교육부와 국립국어원, 정보통신윤리위원회,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깨끗한 미디어를 위한 교사운동이 공동으로 제작한 것으로 이번 학기부터 수업에 활용된다.



홍성철 sungchul@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