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내년 6자회담 통해 북핵폐기해야

Posted December. 30, 2010 11:21,   

ENGLISH

이명박 대통령은 29일 북한 핵폐기 문제는 6자회담을 통해 외교로서 해결할 수밖에 없다며 북한이 2012년 강성대국을 목표로 두고 있기 때문에 내년 한해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외교통상부 새해 업무보고 자리에서 이같이 말한 뒤 6자회담을 통해서 하지만, 남북이 협상을 통해 핵을 폐기하는 데 대한민국이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다만 천안함 폭침 사건과 연평도 포격 도발 등 북한의 두차례 도발을 언급하면서 한반도 평화 정착은 외교로만 될 수 없다며 강한 국방력과 국민의 단합된 안보의식이 전제가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연평도 도발 직후인 지난달 28일 다이빙궈() 중국 국무위원과 만난 자리에서 지금은 6자회담을 논의할 때가 아니다고 했고, 다음날 대국민 담화에선 북한이 스스로 군사적 모험주의와 핵을 포기하는 것을 기대하기 힘들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또 전쟁을 두려워해선 절대로 전쟁을 막을 수 없다며 북한의 도발에 대한 강력한 군사대응 의지를 밝혀 왔다.

그런 점에서 북핵 6자회담 재개 및 남북 협상을 시사한 이 대통령의 이날 발언을 놓고 정부의 내년도 대북정책 기조가 그동안의 제재 일변도에서 대화를 병행하는 쪽으로 바뀔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 대통령은 이날 통일부 업무보고에서도 연평도, 천안함 사태를 보면서 통일이 아주 먼 이야기는 아니라고 생각했다. 국민에게 통일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고 더 많은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는 인식을 심는 한해가 되어야 한다면서 국방력을 강화하고 강한 안보를 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남북이 대화를 통해 평화를 정착시키는 노력도 함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우리의 목표는 통일이고 통일의 전제인 한반도 평화정책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통일부가 통일에 대한 새로운 대비를 해야 한다. 국민 모두가 참여하는 준비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평화적 통일이 남북간 가장 바람직한 통일이다. 시간이 걸려도 평화적 통일을 해야 한다면서 일부에서 말하는 흡수통일이라든가 이런 것은 논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가장 바람직한 북한의 변화는 중국과 같은 변화라며 북한도 중국식 변화를 택하는 길밖에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용관 yongar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