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중 관영언론 대대적 민영화

Posted August. 01, 2003 21:39,   

ENGLISH

중국의 신문출판 산업이 전례 없는 도전에 직면했다.

국가 독점의 혜택을 누려온 관영언론들이 앞으로는 시장경쟁체제로 전환돼 경쟁력 없는 언론은 문을 닫아야 하기 때문.

국무원 직속기구인 국가신문출판총서()는 이 같은 내용의 신문출판 산업 구조개혁안을 마련, 당 중앙선전부와 협의에 들어갔으며 내년부터 시행될 것이라고 지난달 31일 인민일보 인터넷판이 보도했다.

개혁안의 핵심 내용은 두 가지.

첫째로 중앙지의 경우 인민일보 광명일보 경제일보와 당 이론지인 구시() 등 3보 1간을 제외한 모든 관영언론들은 소속 기관과 분리돼 기업법인으로 재등록해야 한다. 성(), 직할시, 자치구 등 지방정부도 1개 기관지만을 남기고 같은 절차를 밟아야 한다.

둘째로 소속 기관과 분리된 언론들은 민간자본과 외자를 유치할 수 있다. 다만 그 비율은 전체 자본의 40%를 넘지 못한다.

위궈밍() 중국 런민()대 여론연구소장은 개혁안은 중국 언론에 혁명적 변화를 몰고올 것이라면서 개혁안이 시행되면 신문과 출판물의 절반 이상이 폐간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말 현재 등록 신문은 2137개(전국지 212개, 성급 771개, 지방도시급 893개, 현급 261개)이고 출판물은 9029개.

개혁안의 배경은 세계무역기구(WTO) 가입에 따라 내년부터 중국 신문출판 시장이 대외 개방되는 현실을 감안한 것.

중국은 19491984년 국가정책 홍보를 위해 각 성, 시, 현 등 행정구역에 따라 보도매체를 배치했고 각 기관들은 개혁개방 이후 경쟁적으로 자매지들을 발간함으로써 신문의 과잉팽창 및 재정 부실 현상을 낳았다.

4세대 지도부의 개혁의지도 작용했다. 후진타오() 국가주석은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파동 때 언론이 제 기능을 못했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소속 기관장 등이 자신을 위해 관영언론을 동원하지 못하도록 지시한 바 있다.

그러나 신문 관계자들은 대부분의 신문이 민영화되더라도 당의 이념적 통제는 계속될 것이므로 서구식 자유언론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했다.



황유성 yshwa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