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文대통령 “남북 스스로 할 수 있는 사업 실천” 경협 의지

文대통령 “남북 스스로 할 수 있는 사업 실천” 경협 의지

Posted June. 16, 2020 07:45   

Updated June. 16, 2020 07:45

中文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나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8000만 겨레 앞에서 했던 한반도 평화의 약속을 뒤로 돌릴 수는 없다”며 “남과 북이 함께 돌파구를 찾아 나설 때가 됐다. 더는 여건이 좋아지기만 기다릴 수 없는 시간까지 왔다”고 말했다. 북한이 군사행동을 예고했음에도 적극적인 남북 경협을 통해 제재 완화 효과를 내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한반도 운명의 주인답게 남과 북이 스스로 결정하고 추진할 수 있는 사업을 적극적으로 찾고 실천해 나가기를 바란다. 국제 사회의 동의를 얻어가는 노력도 꾸준히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이 대북 메시지를 낸 것은 지난달 10일 취임 3주년 특별연설 이후 처음이다. 대북제재 완화를 통한 남북 철도 연결, 개성공단 및 금강산 관광 재개 등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어 “남과 북은 낙관적 신념을 가지고 민족 화해와 평화 통일의 길로 더디더라도 한 걸음씩 나아가야 한다”며 “북한도 소통을 단절하고 긴장을 조성하며 과거의 대결 시대로 되돌리려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한반도 정세를 획기적으로 전환하고자 했던 김정은 위원장의 결단과 노력을 잘 알고 있다”며 “기대만큼 북-미 관계와 남북 관계의 진전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에 대해 나 또한 아쉬움이 매우 크다”고 말했다.

 하지만 북한은 이날도 대남 비판을 계속 이어갔다. 노동신문은 이날 “혁명 강군은 격앙될 대로 격앙된 인민의 원한을 풀어줄 단호한 행동을 개시할 것”이라며 군사적 도발이 임박했음을 시사했다.  


한상준 alwaysj@donga.com · 황인찬 hic@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