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남북 동해선 도로 3일간 ‘속성 점검’...착공식 구색 맞추기?

남북 동해선 도로 3일간 ‘속성 점검’...착공식 구색 맞추기?

Posted December. 21, 2018 07:30   

Updated December. 21, 2018 07:30

中文

 남북이 동해선 도로 ‘사전 현장 점검’을 21∼23일 실시한다. 26일 철도·도로 연결 착공식 전에 남북이 약속했던 현장 조사 실시가 어려워지자 점검이란 형식으로 변경한 것. 하지만 조사 장비 하나 챙겨가지 않아서 착공식 전 ‘구색 맞추기’라는 지적이 나온다.

 20일 통일부에 따르면 남북이 동해선 도로 북측 구간(고성∼원산 100km)에 대한 점검을 21일부터 사흘간 한다. 통일부, 국토교통부, 도로 전문가 등 10여 명이 현장을 찾는다. 북측도 비슷한 숫자가 나온다. 당초 남북은 10월 15일 고위급 회담에서 “착공식을 위한 현장 공동조사를 한다”는 데 합의했다. 이에 따라 경의선 철도·도로, 동해선 철도에 대한 현장 조사가 이뤄졌지만 동해선 도로는 일정을 잡지 못했다. 이에 “일부 현장은 한 번도 안 가보고 착공식을 한다”는 비판도 일었다.

 우여곡절 끝에 남북이 착공식 전에 동해선 현장을 찾는 모양새가 됐지만 제대로 된 조사와는 거리가 멀다. 당초 통일부는 “동해선 도로 조사에 일주일은 걸린다”고 했지만 이번 점검은 사흘에 그친다. 조사 장비도 없이 눈으로만 점검한다. 장비를 북한으로 반입하기 위해 필요한 제재 면제 승인을 받지 못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와 별도로 24일 개성지역 4km 구간에서 경의선 도로 추가 점검이 이뤄진다. 통일부 당국자는 “26일 개성 판문역 착공식 준비와는 무관한 도로 조사 차원”이라고 했다.


황인찬 hic@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