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사설] 국민장을 국가 혼란의 장으로 만들려는 세력

[사설] 국민장을 국가 혼란의 장으로 만들려는 세력

Posted May. 28, 2009 08:06   

中文

노무현 전 대통령은 29일 마지막 상경 길에 올라 경복궁에서 국민과 영결()한 뒤 고향 봉하마을에 돌아가 영면한다. 정부는 각계인사 1383명으로 대규모 장의위원회를 구성해 고인이 마지막 가는 길을 봉송한다. 그런데 우리 사회 일각에는 전직 대통령의 영결식을 이용해 한바탕 광풍()을 몰고 오려는 세력이 있다. 덕수궁 앞 분향소 등에는 경찰병력을 무력화()하고 서울 시내 전역을 촛불로 뒤덮어버리자 제2의 촛불로 학살정권 끝장내자 같은 포스터들이 어지럽게 나붙어 있다. 인터넷 사이트에는 5월 29일 500만, 1000만이 모여서 아주 끝장을 냅시다라고 격렬하게 선동하는 글도 떠 있다.

정부는 고인을 예우하는데 소홀함이 없도록 한다는 뜻에서 노 전 대통령 측의 요청을 받아들여 경복궁을 영결식장으로 잡았다. 일부 세력은 이 기회를 틈타 영결식과 운구행렬, 서울시청 앞 노제를 이용해 한바탕 사회혼란을 조성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금이 어떤 때인가. 대내외 악재로 인한 민생경제 위기가 해소되지 않고, 북한의 핵실험으로 안보마저 비상상황을 맞고 있다. 이처럼 위중한 시기에 전직 대통령의 영결식을 반()정부 시위 및 국민 분열 확산의 불쏘시개로 삼으려는 세력을 그냥 보고만 있을 수는 없다. 일부 미디어도 고인을 순수하게 추모하는 내용을 넘어 선동의 기미마저 보이는데 이것이 책임 있는 언론의 모습이 아니다.

고인이 비리혐의로 조사를 받다 충격적인 방법으로 목숨을 끊은 일은 안타깝지만 일부 세력이 검찰과 정권 그리고 일부 언론의 합작 살인 운운하는 것은 무책임한 망발이다. 노 전 대통령이 수사를 받고 있을 동안에는 불똥이 튈까봐 먼 산만 쳐다보다가 지금에 와서 기고만장해있는 사람들에 대해 많은 국민은 냉철하게 지켜보고 있을 것이다. 매사가 과유불급(정도가 지나침은 미치지 못한 것과 같음)이다. 어떤 세력도 전직 대통령의 안타까운 서거를 애도하는 국민의 순수한 마음을 가로채 나라를 어지럽히려 해서는 안 된다. 이런 기도()가 있다면 다수 국민이 용납할 것 같은가.

정부는 내일의 영결식이 차분하고 질서 있게 치러질 수 있도록 만반의 대비를 해야 한다. 살인정권이라는 얼토당토않은 낙인에 주눅이 들어 일부 과격세력에 휘둘리는 나약하고 비겁한 정부라면 공권력을 책임질 자격이 없다. 이 나라를 무법천지로 만들 권리는 누구에게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