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민주당 중도 회귀라야 폭넓은 민심 잡는다

민주당 중도 회귀라야 폭넓은 민심 잡는다

Posted April. 17, 2013 03:19   

中文

민주통합당이 54 전당대회에서 당의 노선을 상징하는 강령과 정강정책을 좌에서 우로 이동시키고 당명을 민주당으로 바꾸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작년 총선과 대선에서 연거푸 패배한 민주당이 이대로는 안 된다는 위기의식에서 변화를 모색해보려는 몸부림이다. 하지만 당내 의견이 워낙 분분해 실제 그런 탈바꿈이 이뤄질지는 더 두고 봐야 한다.

민주당은 2011년 12월 시민통합당 및 한국노총과 통합하면서 당명을 민주통합당으로 바꾸고 당의 노선에서 중도주의를 삭제해 좌클릭을 했다. 2012년 총선과 대선을 염두에 두고 진보좌파 진영과의 야권 연대를 하기 위한 포석이었다.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재검토를 못 박아 사실상 노무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성사시킨 정책을 뒤집는 자가당착을 범했다. 성장은 외면하고 분배적 복지와 경제민주화만을 지나치게 강조했다. 대북정책에서도 안보를 소홀히 한다는 인상을 주었다. 언론정책에서도 종합편성채널 출연 금지 같이 지나친 편가르기로 국민을 폭넓게 끌어안는데 실패했다.

이런 식의 노선 변화는 한명숙 이해찬 대표와 문재인 대통령 후보 선출로 이어지는 친노(친노무현) 세력의 득세를 초래했다. 친노 당권파는 당의 쇄신을 통해 국민에게 다가가기보다 야권 연대나 후보 단일화 같은 정치공학에 매달렸다. 결국 민주당의 총선과 대선 패배는 당의 개혁과 중도 노선을 포기한 데 대해 국민이 외면한 결과라는 게 다수 전문가들의 견해다. 민주당의 자체 패인() 분석도 이와 별로 다르지 않다.

민주당이 집권을 꿈꾸는 대안 정당이 되려면 당의 노선이 지나치게 편향되고 외골수로 흘러서는 곤란하다. 그런 점에서 민주당이 경제와 복지, 대북정책 등에서 중도 노선을 강화하는 쪽으로 강령과 정강정책을 바꾸겠다는 것은 올바른 선택이다. 명목상의 선언이나 말이 아니라 현실 정치에서 실제 행동으로 보여줄 필요가 있다.

다만 당명 변경은 다소 생뚱맞다. 2000년 이후만 해도 민주당은 새정치국민회의, 새천년민주당, 열린우리당, 대통합민주신당, 통합민주당, 민주당, 민주통합당으로 7번이나 이름이 바뀌었다. 지금의 당명으로 바뀐 지도 불과 1년 5개월 밖에 안 된다. 지나치게 잦은 당명 변경은 국민에게 임시 조립주택 같은 인상을 줄 수 있다. 약칭으로 민주당이라고 불리는 터에 구태여 민주당으로 이름을 바꾼들 어떤 실익이 있을지 의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