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안 차기 정부서 임명직 맡지 않을 것

Posted December. 11, 2012 08:56   

中文

안철수 전 후보가 10일 차기 정부에서 어떤 임명직도 맡지 않겠다고 밝혔다.

안 전 후보는 이날 전주 실내체육관 앞에서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지원유세를 하면서 새 정치는 정치개혁과 경제개혁이 필수적이다. 정치개혁은 기득권을 내려놓는 것이 필수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의 발언은 자신이 강조해온 새 정치에 대한 의지를 재차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문 후보가 집권하더라도 반대급부를 요구하지 않겠다는 점을 명확히 해 기득권 포기를 먼저 실천하는 새정치에 대한 진정성을 보이려 했다는 것. 유민영 대변인은 백의종군의 연장선상에 있는 발언이라며 내각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것, 백의종군하겠다는 뜻에 변화가 없다는 뜻이라고 발언 배경을 설명했다.

안 전 후보의 발언은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 측이 문-안 연대를 두고 권력 나눠먹기 구태 정치등으로 몰아가는 것에 대해 논쟁의 싹을 자르기 위한 의도도 있어 보인다. 문 후보는 국민연대의 틀을 바탕으로 기존의 민주당에 안 전 후보로 대표되는 중도층, 합리적 보수까지 포괄하는 거국내각을 구상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또한 책임총리제 실현을 공약으로 내건 만큼 당선될 경우 문통안총(문재인 대통령-안철수 총리) 체제가 유력하다는 관측도 많았다. 이런 관측에 안 전 후보가 직접 쐐기를 박은 것이다. 또 친노(친노무현) 인사들에게 집권 시 임명직 포기 선언 등을 압박하는 카드가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안 전 후보의 발언이 문 후보의 공동정부, 거국내각 공약 직후에 나왔다는 점에서 미묘한 파장을 낳고 있다. 보기에 따라서는 문 후보의 제안을 안 전 후보가 거절한 것으로 해석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안 전 후보의 발언이 야권 지지층 결집에 긍정적인 영향만 미치지는 않을 것이란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민주당은 물론 안 전 후보 지지세력, 진보정의당, 야당 성향 시민단체, 중도보수 인사를 모두 포함할 것이라고 예고한 문재인판 대통합 내각에 안 전 후보가 포함되지 않을 경우 지지층의 표심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것이 사실이다.

이날 발언이 안 전 후보 중심의 신당 창당을 포함한 독자세력 구축을 염두에 둔 사전 포석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임명직을 맡지 않되, 선출직에 도전하겠다는 의미라는 것이다. 문 후보가 전날 (집권 후) 새판을 짜겠다, 국민정당으로 가겠다며 신당 창당 가능성을 언급한 것과 맞물리면 정계개편 가능성까지 이어질 수도 있다.

안 전 후보에게는 대선 후 신당 창당을 통한 독자세력 구축의 길이 열려있는 것이 사실이다. 재보궐 선거 또는 정계개편을 통한 세 규합이 그가 구상하는 새 정치의 색깔을 명확히 보여주는 데 더 유리할 수도 있다. 또 선출직 진출은 단일화 과정에서 안 전 후보의 약점으로 거론된 일천한 정치경력 극복에도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정치권에서 거론되는 문재인-안철수의 국민정당론 시나리오는 민주당의 틀을 완전히 깨는 데서 출발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경계의 목소리도 나온다. 문 후보 측 이목희 기획본부장은 이날 한 라디오에서 대선 후 정계개편에 대해 신당이라고 하면 자꾸 분당을 생각하는 트라우마 같은 게 있다며 민주당을 쪼갠다거나 하는 게 전혀 아니고, 민주당이 더 풍부해지고 커지고 쇄신되는 모습일 것이라고 말했다.



길진균 leo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