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북, 금강산관광 사업자 중으로 바꿀수도

Posted April. 10, 2010 05:26,   

ENGLISH

북한이 현대아산과의 금강산 관광계약 무효를 선언한 데 대해 현대아산 협력업체 모임인 금강산기업협의회(금기협)는 9일 북측의 의도가 단순한 협박이 아니며 실제로 현대아산 대신 중국 업체를 새로운 관광 사업자로 내세울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이산가족면회소 등 금강산 내 남한 정부 자산 동결로 해당 건물에 입주한 민간사업자 세 곳도 사실상 함께 발이 묶인 것으로 확인됐다

금기협은 이날 서울 종로구 연지동 현대아산 본사에서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이번 북측 동결조치를 분석한 결과 북측이 실질적인 사업자 교체 의지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럴 경우 협력업체들은 사실상 관광사업을 접어야 한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정부가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내주 초 통일부를 방문해 현인택 장관에게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하기로 했다.

김래현 금기협 이사는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번에 동결된 정부 부동산들은 현대아산과 협력업체들의 손을 거치지 않고도 북측이 독자적으로 관광을 재개할 수 있는 곳들이라며 사실상 우리 자산도 동결된 것과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실제로 한국관광공사 소유의 온천장 건물에 사업장이 있는 제이앤디헬스케어 등 세 곳이 이번 동결조치로 덩달아 출입이 제한됐다.

금기협 측은 현대아산이 운영권을 갖고 있는 금강산호텔과 외금강호텔, 관광공사가 소유한 온천장과 문예회관(공연 장소), 면세점 등을 북한이 일괄적으로 넘겨받아 직접 혹은 중국 사업자 등을 내세워 관광사업에 나설 수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 사업자 세 곳이 이달 중순부터 금강산 관광사업을 시작한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천해성 통일부 대변인은 북한이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관광상품에 금강산 지역이 포함되는지에 대한 동향을 파악하고, 들은 것은 있지만 어느 지역에, 어느 정도인지 아직 구체적으로 파악한 바 없다고 말했다. 또 한 정부 당국자는 이번 조치는 북한의 정치공세이며 계획된 단계적 조치의 하나로 보인다며 향후 북한의 구체적 조치를 봐 가서면서 흔들림 없이 당당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과 언제든지 대화할 용의가 있지만 회담 날짜를 먼저 정하거나 통지문을 보내지는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정부는 향후 북한이 취할 수 있는 추가 조치별로 대응 시나리오를 작성해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북한은 이날 이산가족면회소 등에 대한 동결과 관리인력 추방 등의 구체적인 추가 조치를 취하지 않았으며 정부에 통지문을 보내오지 않았다. 이날 금강산 현지로 20명이 방북하고 16명이 돌아와 체류인원은 39명이다. 이와 별도로 중국인(조선족) 근로자 41명이 금강산에 장기 체류하고 있다고 통일부는 밝혔다.



김상운 신석호 sukim@donga.com kyl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