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오피니언] 청와대 행정관

Posted March. 30, 2009 09:27,   

ENGLISH

공직사회에서 청와대는 권력과 명예의 상징이다. 청와대에서 일한다는 사실만으로도 부러움의 대상이다. 청와대에 근무한 적이 있는 공직자들 중에는 내가 청와대에서 있을 때라고 말하며 은근히 뻐기는 사람도 있다. 청와대에는 대통령을 직접 보좌하는 장관급 대통령실장, 차관급 수석비서관들과 그 밑에 1,2급 비서관과 35급 행정관이 있다. 청와대 행정관은 중앙부처의 같은 직급 공무원에 비해 영향력이 훨씬 세다. 부처에서 청와대로 파견갔다가 돌아올 때는 한 직급씩 올려주는 게 보통이다.

청와대 비서실 인사를 보면 그 정권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박정희 대통령 시절 수석비서관을 지낸 오원철 씨는 회고록에서 우수한 인재를 발탁한 뒤 장기간 일을 맡기는 인사정책을 폈다고 술회했다. 엘리트 위주의 인재 선발이었다. 노무현 정부는 능력보다는 이념과 성향을 위주로 발탁인사를 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작년에 대통령실 수석비서관을 내정 발표하면서 견해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들이 베스트 오브 베스트(best of best)의 기준에 맞는다고 생각해서 같이 일하게 됐다고 말했다.

대통령을 직접 보좌하는 청와대 비서실에 근무하는 공무원에겐 더 엄격한 도덕률이 요구된다. 대통령 임기 첫해에는 어느 정부에서나 청와대 사람들은 외부인사와 접촉을 극도로 피한다. 그러나 양건 국민권익위원장의 지적처럼 집권 2년차부터 누수 현상이 번져 임기 말이 가까울수록 심해진다. 김대중 정부 임기 말인 2002년에는 민정수석 경제수석 공보수석을 지낸 청와대 비서실 참모들이 줄줄이 비리의혹 사건으로 구속되거나 옷을 벗었다.

청와대 행정관 두 사람이 지난 주 안마시술소에 갔다가 성매매 단속 경찰에 걸렸다. 한사람은 방송통신위원회 파견 직원이었다. 이들은 방송업계 관계자들로부터 술자리 향응을 받고나서 2차로 안마시술소에 갔다. 청와대에는 술집 출입을 조심하라는 음주자제령이 내려져 있다. 며칠 전 청와대 비서관이었던 추부길 씨가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1억2억 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됐다. 이 대통령은 앞선 능력과 경험만으로는 부족하며 윤리 도덕적 측면에서도 한 점 부끄럼이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행정관 한명의 실수가 대통령의 인사관을 명색 없게 만들어놓았다.

박 영 균 논설위원 parky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