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올 한국경제 우울한 전망

Posted January. 24, 2009 05:52,   

ENGLISH

국내외 금융회사들이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에 대해 잇달아 어두운 전망을 내놓고 있다.

JP모간은 23일 보고서를 통해 한국의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9일 발표한 0.5%에서 2.5%로 열흘 만에 하향 조정했다.

JP모간은 지난해 4분기 한국의 성장률이 마이너스로 돌아선 것은 수요가 급격히 떨어진 탓도 있지만 설비투자 감소와 (감산 등으로 인한) 재고 조정이 크게 작용했다며 제조업체는 재고를 더 줄이려 노력할 것이고 서비스업도 영향을 받아 이번 분기에도 성장률은 마이너스에 그칠 것이라고 밝혔다.

JP모간은 이에 따라 한국은행이 2월에 기준금리를 0.5%포인트 낮출 것으로 내다봤다.

RBC캐피털마켓도 이날 올해 경제상황이 더 나빠질 것으로 보인다며 상반기에 마이너스 성장을 한 뒤 하반기에 완만하게 회복돼 올해 경제성장률이 0.8%에 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RBC캐피털마켓은 특히 지난해 4분기 성장률에 대해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가장 큰 폭의 하락으로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나쁘다며 세계적인 경기침체가 아시아에 어떤 충격을 줬는지 보여주는 사례라고 덧붙였다.

국내 증권사들도 앞 다퉈 성장률을 하향 조정하고 있다. 현대증권은 이날 보고서를 통해 올해 성장률을 0.7%로 전망했다. 한 달 전 내놓은 전망치인 2.1%보다 3%포인트가량 떨어졌다.

하나대투증권은 당초 전망치인 0.6%를 유지했으나 마이너스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한국투자증권은 2.5%에서 1%로, 대우증권은 1.9%에서 0.2%로 낮췄다.

기획재정부 당국자는 각 기관의 성장률 전망치와 실물경제의 흐름을 주시하고 있지만 아직 정부가 수정 전망치를 내놓을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최창봉 이지연 ceric@donga.com chanc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