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야 노정권의 검찰 장악 시도

Posted November. 29, 2005 07:51,   

ENGLISH

이해찬() 국무총리가 13일 김대중() 전 대통령을 찾아가 임동원() 신건() 두 전직 국가정보원장의 불구속 수사를 사전 조율했다는 본보 보도(28일자 A13면 참조)와 관련해 정치권에서 파문이 일고 있다.

한나라당은 정권의 검찰 장악 시도가 드러났다고 강력 비판했고 이 총리와 청와대, 동교동 측은 언급을 자제하면서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여야, 대비되는 반응=한나라당 이계진() 대변인은 28일 검찰이 수사 중인 사건에 대해 국무총리가 조율에 나섰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정권이 검찰 독립을 훼손한 것이 분명한 이상 이번 도청 사건 수사는 처음부터 정권 차원의 기획 수사라는 의심을 받기에 충분하다고 덧붙였다.

같은 당 이규택() 최고위원은 이 총리가 DJ를 찾아가서 불구속 문제를 조율한 것은 일종의 협박 비슷하다며 이는 노무현() 정권이 검찰을 장악해 수사권을 통제하려는 행태를 보여 준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나 청와대 김만수() 대변인은 그 부분(보도 내용)에 대해선 아는 게 없다며 다만 이 총리와 DJ 측 사이에 사전 조율이 있었는가에 대해선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중동 5개국을 순방 중인 이 총리는 보도 내용을 보고 받았으나 됐다고만 말한 뒤 사실 여부에 대해 입을 닫았다. 그러나 국내에 남아 있는 또 다른 총리실 관계자는 그런 일이 없었다는 얘기는 없다. 그런데 그게 문제가 되느냐며 간접 시인하는 듯한 반응을 보였다.

DJ 측도 언급을 피했다. 최경환() 비서관은 할 말이 없다. 그런 말을 했다는 사람에게 물어보라고만 말했다. 최 비서관은 당초 30분 정도로 알려졌던 이 총리와 DJ의 면담 시간에 대해 1시간 정도였다고 밝혔다.

열린우리당 일각에선 (불구속 사전 조율은) 비판받을 소지가 있기는 하지만 두 전직 원장의 구속을 막기 위해 나름대로 할 만큼 했음을 보여 주는 것 아니냐는 반응이 나왔다.

한 관계자는 (이번 보도로) 청와대가 DJ 측에 대해 최선의 성의를 보였다는 사실이 증명된 것 아니냐며 호남 여론 등을 고려하면 여권에는 손해 날 것이 없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