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정찬용 전인사수석 내주 소환

Posted November. 24, 2005 08:29,   

ENGLISH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부장 박영수)는 경기 광주시 오포읍 아파트 인허가 비리 의혹 수사와 관련해 한현규(전 경기도 정무부지사구속) 경기개발연구원장에게서 5000만 원을 빌린 사실이 드러난 추병직() 건설교통부 장관을 다음 주쯤 조사할 예정인 것으로 23일 알려졌다.

검찰은 한 원장이 아파트 시행사인 정우건설로부터 받은 로비자금 10억 원 가운데 5000만 원을 2월 추 장관에게 차용증 없이 빌려준 것에 대가성이 있는지를 조사할 예정이다.

검찰 관계자는 서면조사나 방문조사 같은 구체적인 조사 방법은 수사팀이 의논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 장관은 17대 총선에서 낙선하고 아내가 위암수술을 하는 등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어 올 2월 5000만 원을 빌렸다며 빌린 시점이 장관 취임 전이고 오포 아파트 지구단위개발 계획 승인(지난해 12월) 이후여서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었다.

검찰은 또 다음 주 강동석() 전 건교부 장관도 소환조사할 방침이다.

강 전 장관은 오포읍 지구단위계획이 승인될 때 건교부 장관이었다.

검찰은 강 전 장관을 상대로 재직 중 오포읍 지구단위계획에 대한 건교부의 의견 변경 과정에 개입했는지 조사할 방침이다. 또 지난해 7월 1일 오포 아파트 시공사인 포스코건설 관계자 등이 참석한 국민 불편 및 기업애로 해소대책회의를 연 배경도 조사할 예정이다.

검찰은 정찬용() 전 대통령인사수석비서관도 다음 주 소환해 정우건설 측 브로커 이모(53) 씨를 통해 오포읍 아파트 인허가 관련 민원을 받은 경위, 인사수석실이 건교부 주택정책국장과 포스코건설 관계자를 함께 청와대로 부른 이유, 감사원에 지시했는지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22일 건교부 유덕상() 생활교통본부장을 조사했다. 오포읍 지구단위계획 승인 당시 국토정책국장이었던 유 본부장은 감사원 감사가 시작된 뒤 입법 취지상 승인이 불가하다는 의견을 계속 내자 감사원에서 그렇다면 처벌(징계)할 수밖에 없다. 가만 안두겠다고 해 생각을 바꿨다고 말했었다.

검찰은 23일 정우건설 브로커 서모 씨의 처남인 이모 감사관(4급) 등 감사원 관계자 2명을 소환해 아파트 인허가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서 씨와 접촉했는지 등을 조사했다.

이 감사관은 매제인 브로커 서 씨 등의 요청을 받고 오포 지구에 대한 감사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조수진 이명건 jin0619@donga.com gun43@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