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황당한 홍보정책

Posted October. 28, 2005 07:38,   

ENGLISH

올해 초 정부 산하 모위원회의 한 홍보담당 직원은 인터넷에 뜬 일간지 기사의 잘못된 통계 숫자를 발견하고 해당 언론사에 연락해 고치려다 상급자에게서 호된 질책을 받았다. 신문이 발행된 뒤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보도를 신청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 직원은 신문이 독자에게 배달되기 전에 오류를 고치는 것이 더 낫지 않느냐고 이의를 제기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 직원은 간단한 오류조차도 신문이 배달될 때까지 기다려 문제보도로 분류하고 정정보도를 신청하는 것이 올바른 국정홍보냐며 국민만 헷갈리게 하고 있다고 불만을 털어놨다.

현 정부의 국정홍보정책이 정도()를 벗어나고 있다. 국정을 국민에게 올바로 알리는 데 치중하기보다는 언론사를 상대로 한 정정보도나 소송 실적 늘리기에 치중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참여정부는 정권 출범 초기 기자의 공무원 방문 취재를 금지한 데 이어 올해부터는 언론보도에 투명하게 대응한다는 명목으로 각 부처의 소송 등을 독려하고 있다. 서울대 양승목(언론정보학과) 교수는 언론을 적으로 간주하고 전투하듯 하는 정책으론 언론과 건강한 관계를 설정할 수도, 효율적인 홍보를 할 수도 없다며 열린 마음으로 언론을 통해 국민과 쌍방향 의사소통을 하겠다는 의지가 아쉽다고 말했다.



하종대 orionha@donga.com